구글은 올해 국내외 이용자들이 가장 주목했던 검색어를 돌아보는 ‘2024 올해의 검색어’ 리스트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리스트는 전년 대비 검색량 증가가 두드러졌던 키워드로 선정됐으며, K-콘텐츠와 AI 기술이 주요 화제로 떠올랐다.
K-POP 노래 부문에서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협업곡 ‘APT.’가 국내 1위, 글로벌 2위를 기록하며 K-POP의 세계적 인기를 재확인시켰다. TV 시리즈 부문에서는 한국 드라마 ‘눈물의 여왕’과 ‘내 남편과 결혼해 줘’가 글로벌 순위에 오르며 K-콘텐츠의 영향력을 보여줬다. 특히 ‘눈물의 여왕’은 국내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종합 검색어에서는 ‘코파 아메리카’와 ‘UEFA 챔피언십’ 등 스포츠 이벤트가 상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올림픽/패럴림픽’이 1위로 집계됐으며, ‘계엄령’과 ‘주택 청약’이 뒤를 이었다.
AI 기술 부문에서는 사진 변환 서비스 ‘Pencilizing(펜슬라이징)’과 생성형 AI 서비스 ‘뤼튼’이 1, 2위를 기록했으며, ‘Chat GPT’가 3위에 올랐다. 도서 부문에서는 한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작가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1위를 차지해 문학적 가치와 독자의 관심을 동시에 입증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토트넘 홋스퍼 FC 매치’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매치’가 1, 2위를 차지했으며, 야구 팬들의 관심을 받은 ‘삼성 대 기아(KBO 한국 시리즈)’도 순위에 올랐다. 레시피 부문에서는 ‘어남선생(류수영) 레시피’와 ‘밤 티라미수’ 등 한식 중심의 검색어가 다수 포진해 K-푸드의 인기를 보여줬다.
글로벌 인물 부문에서는 도널드 트럼프가 1위를 차지했으며, 국내에서는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 배우 정우성,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사랑받은 캐릭터 ‘티니핑’이 주목받았다. 영화 부문에서는 디즈니의 ‘인사이드 아웃 2’를 제치고 한국 영화 ‘파묘’가 국내 1위를 차지하며 한국 영화의 저력을 보여줬다.
구글은 “2024년 검색어는 K-콘텐츠와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및 국내 트렌드를 반영했다”며, “이 리스트는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관심을 가졌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라고 밝혔다. K-콘텐츠와 기술의 융합이 글로벌 무대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한 해였다는 평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