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3일 치러진 가운데, 유통업계가 한 해 동안 고생한 수험생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 수능의 경우 베이비붐 세대인 ‘황금돼지띠’ 2007년생이 고등학교 3학년인 해로 지난 2019년 이후 최다 인원이 수능을 치른 만큼 다양한 기업들이 지난해보다 규모를 키워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수능 지원자는 모두 55만4174명으로 지난해 52만2670명보다 3만1504명 늘었다. 이는 지난 2019학년도 수능(59만4924명) 이후 7년 사이 가장 큰 규모다. 이에 유통업계는 이번 할인 행사를 통해 미래의 ‘잠재 충성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계엄과 탄핵으로 연말 특수를 누리지 못한 유통업계는 이번 할인 행사를 기점으로 4분기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롯데백화점·CJ올리브영 등 할인·이벤트 진행

롯데백화점은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수험생 고객을 대상으로 90여 개 패션 브랜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세터 ▲로우로우 ▲무신사스탠다드 ▲마뗑킴 ▲헌치 등 Z세대 인기 브랜드에서는 수험표 지참 시 브랜드별로 10~3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999 휴머니티 ▲비슬로우 ▲니티드 ▲ETCE 등 롯데백화점 단독 입점 브랜드에서도 수험표 인증 고객에게 추가 10% 할인을 제공한다.
민우기 롯데백화점 영컬처팀장은 “올해는 수험생 고객을 위한 혜택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Z세대 인기 K-패션 브랜드의 참여를 확대했다”라며 “그동안 열심히 노력해 온 수험생 여러분의 빛나는 앞날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롯데백화점에서 따뜻하고 즐거운 연말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CJ올리브영은 친구들과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간식 트럭' 이벤트를 마련했다. 10대 회원들이 자신이 응원하는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투표하면, 투표수 상위 3개 학교에 간식 트럭을 보내준다. 투표는 행사 기간인 14일부터 20일까지 올리브영 모바일 앱 내 이벤트 탭의 ‘수능 OFF, 혜택 ON!’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당첨 학교는 다음 달 4일 발표한다.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위한 특별한 행사도 준비했다. 여성 생애 주기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인 W케어를 주제로 한 ‘올리브 클래스(OLIVE CLASS : TEEN)’다. 차병원 부인과 전문 교수가 여성 건강을 주제로 강연하고, 올리브영이 엄선한 W케어 상품 체험 키트와 다과를 선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오는 20일까지 14~19세 회원인 ‘올리브 하이틴(Hi-TEEN) 멤버스’를 대상으로는 2만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6일까지 스파오와 에잇세컨즈, 탑텐 등의 주요 상품을 최대 20% 할인 판매하며, 무신사는 오프라인 전 점포서 타 할인 쿠폰과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혜택을 추가 제공한다.
놀이공원도 반값으로 즐기자

롯데월드와 에버랜드 등 전국 주요 놀이공원도 일제히 수험생을 위한 할인 행사를 선보인다.
먼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부산 기장군 기장읍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은 ‘26학번’이 될 수험생을 대상으로 ‘종합이용권’을 각각 2만600원과 2만원에 할인 판매한다. 2007년생을 한정으로 온라인 예매도 가능하다.
또 송파구 올림픽로 롯데월드타워 지하 1층 ‘롯데월드 아쿠아리움’과 최고층 전망대 ‘서울스카이’는 ‘입장권’을 각각 50% 할인한다.
에버랜드는 대입 수험생에게 연말까지 놀이공원을 2만원에 이용할 수 있는 가격 우대 혜택을 준다. 1년 365일 언제나 에버랜드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도 50% 할인된 가격에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이달 14일부터 30일까지 에버랜드 정문에서는 매일 수험생 우대를 받고 입장한 방문객 400명에게 ‘수능 응원 부적 카드’를 선물한다. 카드 뒷면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에버랜드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솜포인트를 최대 5만솜까지 선물하는 룰렛 이벤트와 에버랜드 정기권, 뷰티·배달 상품권 등을 받을 수 있는 경품 응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랜드도 ‘수고했수능’ 이벤트를 진행한다. 연말까지 수험표나 수시 합격증을 제시하면 테마파크 이용권을 정상가 대비 55% 할인해 준다.
이 밖에도 경주랜드, 레고랜드, 이랜드 등 국내 주요 테마파크도 수험생을 위한 우대 행사를 진행한다. 수험생 우대를 받기 위해서는 수능 수험표, 수시 합격증 등 수험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각 테마파크 매표소에 제시하면 된다.
외식업계도 총출동한다

외식업계도 자사 상품을 할인 판매하거나 수험생을 대상으로 추가 메뉴를 제공하며 행사에 동참한다.
대표적으로 한화푸드테크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외식 브랜드 63레스토랑은 63스퀘어 고층부에 지리한 ▲워킹온더클라우드 ▲슈치쿠 ▲백리향에서 ‘수고했어 오늘은 63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들 식당은 30일까지 브랜드별 인기 코스 요리를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또 63뷔페 파빌리온 용산은 11월 28일까지 주중 방문 시 ‘가을향 브리스킷 바비큐’, ‘레드칠리 글레이즈 연어구이’ 등 시즌 메뉴를 포함한 100여 개 메뉴를 20% 할인해 준다.
63레스토랑 관계자는 “63뷔페 파빌리온 용산은 전체 방문 고객의 약 70% 가 가족 고객”이라며 “그동안 고생한 수험생이 가족과 함께 편안하게 식사하도록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라고 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는 오는 30일까지 전국 아웃백 매장에 방문해 2026학년도 수능 수험표를 제시하면, 테이블당 ‘오지 치즈 후라이즈’ 1개를 무료로 증정한다. 포장 주문 시에도 이벤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제휴 할인 1종도 중복해 적용할 수 있다.
메드포갈릭은 16일까지 본인 수험표를 지참한 M CLUB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신메뉴를 포함한 전 메뉴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은 주문 금액 1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3만원까지 적용되며, 메뉴 쿠폰 1종과 중복 사용이 가능하다. 놀이공원 입점 매장을 제외한 전국 매드포갈릭 매장에서 혜택이 제공된다.
윤다예 매드포갈릭 대표는 “열심히 노력해온 수험생들에게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좋은 사람들과 함께 여유로운 미식의 즐거움을 나누며 특별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