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마전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층간흡연으로 인한 화장실 담배냄새로 고민하다 음식물처리기를 화장실에 놓아 복수를 하였다는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현행 공동주택관리법에는 발코니, 화장실 등 세대 내에서의 흡연에 대한 별도의 처벌규정이 없다. 어쩔 수 없이 관리소에 신고하거나 개인적으로 금연을 호소하다가 자칫 주먹다짐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층간흡연은 더 이상 방치하기 어려운 사회적 문제다.
이러한 층간흡연 갈등에 대한 해결책으로 트롬베 가정용제연기, 일명 실내흡연기가 출시되어 화제다. 자연현상인 토네이도 회오리를 소규모로 재현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담배연기 흡입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2.4리터의 대용량 활성탄 필터로 담배냄새를 빠르게 제거한다. 기기를 화장실, 베란다, 세탁실 등에 설치하면 흡연시 발생하는 담배연기, 냄새의 외부 유출을 막아 층간흡연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기존의 공기청정기로는 해결하지 못하던 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제품을 개발한 ㈜토네이도시스템즈의 문사강 개발팀장은 “기존의 공기청정기는 흡입력이 약한 반면에 배출되는 바람이 강하여 담배연기, 냄새가 오히려 배출 바람을 따라 실내에 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의 특허기술인 토네이도 회오리 진공발생장치 기술을 제품에 적용하여 동일 풍량의 팬 대비 30~40배의 강력한 오염원 흡입력을 구현하였습니다” 라고 밝혔다.
트롬베 실내흡연기는 출시 3개월만에 흡연자뿐만이 아니라 층간흡연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비흡연자에게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한 비흡연 소비자는 사용후기에서 “아랫집 할아버지가 수시로 피우시는 담배냄새로 고통을 받고 있었는데 담배냄새가 느껴져 실내흡연기를 가동하면 2~3분만에 담배냄새가 싹 사라집니다. 올해에 산 제품 중에 제일 잘 산 제품 같아요” 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대부분의 흡연 사용자들은 본 제품 설치 후 층간흡연 고민이 사라졌으며, 관리소의 금연방송으로 인한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고, 매번 1층까지 내려가지 않아도 된다며 높은 만족도를 표시하고 있다. 또한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피씨방, 업장 흡연실 뿐만 아니라 과학화 예비군훈련소 모의 사격장의 연기 제거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토네이도시스템즈는 트롬베 부유먼지 청소기라는 새로운 개념의 공기청정기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올 초에는 강남역 인근에 개방형 제연 흡연시설을 설치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회사 관계자는 조만간 특허기술인 토네이도 회오리 진공발생장치 기술을 적용한 고양이 화장실용 집진 탈취기를 출시할 계획을 밝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