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투시도. 출처=금호건설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투시도. 출처=금호건설

[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주거형 오피스텔은 기존 오피스텔보다 주거 기능이 강화된 오피스텔로 통상적인 아파트와 유사한 구조와 설계를 갖춘 경우 ‘아파텔’로 불린다.

기존 오피스텔들이 주로 원룸 형태로 공급된 것과 다르게 최근 등장한 오피스텔들은 2룸, 3룸 형태 등 더욱 넓은 면적을 갖췄다. 여기에 4Bay 판상형 구조와 드레스룸을 도입해 공간 활용도를 더욱 높이는 등 다양한 설계도 적용하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아파트 못지 않은 설계와 조건을 갖춰 상대적으로 청약 가점이 낮은 청년층과 신혼부부 등이 주거 대안으로 주거형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며 “편의성과 주거만족도가 높은 동시에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장만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수요자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주거형 오피스텔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가 공동구매 프로모션과 함께 계약을 이어가고 있다.

관계자는 “고색2지구 2단지 분양 예정 시행사 및 고색1지구 도시개발사업(공동주택 약 3,800세대) 업무대행사로 안정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게 됐다”며 “최대 1억 4천 9백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 현재 1단지는 빠르게 소진 중이다”라고 말했다.

단지는 경기도 권선구 고색2지구 일대에 지하 2층~지상 15층 12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구성은 B1-1블록 전용면적 84㎡ 513실, B1-2블록 전용면적 84㎡ 293실 등 806실이며, 모든 면적이 84㎡ 단일 면적으로 선보여진다.

가변형 벽체 설계를 통해 다양한 공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4베이 위주의 맞통풍 구조(일부 호실 제외) 설계를 적용해 환기와 통풍도 우수하다. 계절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팬트리가 설치되며, 안방에는 옷과 각종 물품 수납이 가능한 드레스룸이 설치된다. 현관에는 에어브러쉬와 에어샤워기가 제공되며,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등도 설치된다.

일반적인 천장고(2.3m)보다 10cm 더 높은 우물천장 시공이 거실에 적용될 예정이며, 창호 역시 22㎜ 복층 유리 이중창을 적용해 방음과 단열 효과가 우수하다. 일괄소등 스위치 및 10인치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했고, LED 조명을 설치해 에너지 절약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도보권에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있고 수원역도 근거리다. 수원역은 향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 개통이 계획돼 삼성역이 20분대에 연결될 전망이다.

단지 옆에는 권선구청, 권선구보건소, 수원서부경찰서 등의 공공기관이 위치한 권선행정타운이 형성돼 있다. 롯데몰(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AK플라자, CGV, KCC몰 등이 가까이 있고 약 35만㎡ 규모의 수원 스타필드(2023년 예정)도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도보 거리에 고색초, 고색중, 고색고교가 자리해 있다.

이 밖에도 수원시는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 예비 후보지(화옹지구) 선정 후 5년 만에 ‘이전부지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밑 작업에 돌입했으며, 수원 군공항 인접한 지역에 신도시(화성 진안신도시)를 지정했다. 더불어 단지가 계획된 고색2지구는 의료지원시설(수원덕산종합병원 착공)과 상업·업무시설, 판매시설, 공원 등이 15만5,000여㎡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의 고색1지구까지 더할 경우 약 4,000가구의 주거시설이 자리한 미니 신도시급 도시가 탄생된다.

한편,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는 올해 시행된 중도금 대출 시 DSR강화 조건이 적용되지 않는 현장이다.

모델하우스는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대에 마련다. 입주 예정 시기는 오는 2024년 1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