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년이다. 플레이지(PLAY G) 생존시간 말이다. 경제미디어 이코노믹리뷰의 캐주얼 스토리텔링 채널이다. 플레이지는 유저에 ‘일상을 바꾸는 작은 판타지’를 선물하겠단 생각으로 달려왔다. ‘새로운 플레이’를 권하는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다.

특히 온갖 물건을 소개했다. 특별한 물건이 우리 일상을 바꿀지 모른다는 낙관적인 소비주의자의 관점으로. #사물인터뷰, #일상가젯, #그남자, #데스매치, #픽 등 코너도 대량생산(?)했다. #자소설이나 #리뷰60분처럼 단명한 코너도 있고.

연말이다. 크리스마스가 지났으니 정말 끝이다. 시즌이 시즌이니 플레이지도 한해를 되짚어보자는 의미로 소소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마치 ‘피파 랭킹’처럼 ‘플레이지 랭킹’을! 거창하게 보일지 모른다. 그렇다면 그렇게 봐주시길.

‘올해의 물건’에 이어 마무리로 ‘베스트 #데스매치’를 가린다. #데스매치는 두 사람이 리뷰배틀을 벌이는 플레이지 인기 코너다. 이어폰부터 컵라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맞붙었다. 서로 디스가 오가며 우애가 깊어졌다.

#데스매치엔 매치업이 있다. 라이벌 제품이나 서비스가 대놓고 비교당한다. 그렇다면 올해 최고의 매치업은 무엇이었을까? 조회수 기준으로 #데스매치 올해의 매치업 상위 10위까지 추렸다. 1위를 100점으로 환산해 각각 점수를 매겼다. 예컨대 100점이 조회수 1000만회라면 30점은 300만회인 식이다. 실제 조회수는 여러분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다.

플레이지는 올해 ‘물건’에 정신이 팔린 점 인정한다. 내년엔 말 그대로 ‘플레이의 모든 것’을 전하겠다. 물건은 물론 장소, 먹거리, 취미 등등. 랭킹 콘텐츠도 연말에만 하지 않고 자주자주 볼 수 있을 거다.

올해 플레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가 1만명을 돌파했다. 내년 이 페이지에서는 365일 선물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남들 ‘플레이’를 구경만 하지 말고 내 것으로 만들 기회를 주고 싶다.

지금부터 2017 플레이지 랭킹 #데스매치 올해의 매치업 1위부터 10위까지를 소개한다.

 

#10위_커세어 K68 vs 데빌스킬 MK108_49.9점

▲ 사진=노연주 기자

7월16일자 기계식 키보드 데스매치. 커세어는 워낙에 기계식 키보드로 이름을 알린 브랜드다. K68는 그런 명성을 고스란히 품어낸 물건이다. 반면 데빌스킬 MK108은 국내 게이밍 기어 브랜드로, 커세어에 비하면 네임밸류가 떨어진다. 그럼에도 아날로그 타자기 느낌이 풍기는 둥근 키캡을 무기로 겨뤄보려 했다. 키보드 리뷰배틀 승자는?

 

#9위_레고 vs 건담 프라모델_53.9점

▲ 출처=반다이
▲ 출처=레고

2월10일자 키덜트 취미 데스매치. 세상에, 레고 덕후와 건담 덕후가 맞붙었다. 두 사람이 자존심을 걸고 전투(?)에 임했다. 그런 만큼 역대급으로 치열했다. 건담 쪽에선 “레고와는 다른 거다! 레고와는!”을 외쳤고, 레고 쪽에선 “레고야말로 키덜트 문화 원조”라고 쏘아붙였다. 키덜트 리뷰배틀 승자는?

 

#8위_노홍철 레드에일 vs 장기하 IPA_57.5점

▲ 사진=노연주 기자

7월13일자 수제맥주 데스매치. 같은 브랜드 제품이 한판 붙었다. 더부스의 연예인 컬래버레이션 수제맥주 둘이다. 하나는 장기하와 함께 만든 IPA, 하나는 노홍철과 협업한 레드에일이다. 맥주 맛이야 ‘개취(개인 취향) 존중’ 영역이지만 #데스매치에선 그런 것 없다. 수제맥주 리뷰배틀 승자는?

 

#7위_제이버드 프리덤 vs 파워비츠3 와이어리스_63.2점

▲ 출처=제이버드
▲ 출처=비츠바이닥터드레

2월9일자 무선 이어폰 데스매치. 두 제품은 사실 닮았다. 컬러감이 돋보이는 무선 이어폰이니. 비슷한 제품을 비교분석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제이버드 프리덤 쪽에선 흔치 않은 메탈 이어폰이란 부분을 강조했다. 파위비츠3 쪽에서는 강력한 중저음을 내세웠다. 무선 이어폰 리뷰배틀 승자는?

 

#6위_신일 음성인식 선풍기 vs 발뮤다 그린팬S_68점

▲ 사진=노연주 기자

7월19일자 선풍기 데스매치. 달라도 너무 다른 두 선풍기다. 발뮤다 그린팬S는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50만원대 제품이다. 역시 ‘디자인의 발뮤다’답게 아름다운 자태. 신일산업은 우리나라 선풍기의 자존심 아닌가? 말로 조종하는 신개념 음성인식 선풍기로 발뮤다에 대적했다. 선풍기 리뷰배틀 승자는?

 

#5위_뱅앤올룹슨 베오릿17 vs 보스 사운드링크 리볼브_72.7점

▲ 사진=노연주 기자

5월21일자 스피커 데스매치. 음향기기 분야에서 한가닥씩 하는 두 브랜드 블루투스 스피커 매치업이다. 봄 시즌에 맞춰 어떤 제품이 더 피크닉에 어울리는지 논했다. 하나는 도시락통을, 나머지 하나는 텀블러를 닮았다. 각각 매력이 달라 서로 할 말이 많았다. 피크닉 스피커 리뷰배틀 승자는?

 

#4위_젠하이저 CX 1.00 vs 애플 이어팟_77.1점

▲ 출처=젠하이저
▲ 출처=애플

6월11일자 이어폰 데스매치. 진정한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 이어폰을 논하는 대결이었다. 웬만한 사람은 만족한다는 애플 아이폰 번들 이어폰과, 독일 프리미엄 음향기기 브랜드의 엔트리급 이어폰이 맞붙었다. 음향기기 매치업은 대부분 반응이 좋았다. 가성비 이어폰 리뷰배틀 승자는?

 

#3위_피파모바일 vs 드림리그사커_78.9점

▲ 출처=EA
▲ 출처=퍼스트터치

2월16일자 모바일 축구게임 데스매치. 10위권에 든 유일한 게임 매치업이다. 흥미진진한 대결구도다. 축구게임 전통 명가 일렉트로닉아츠(EA)의 피파 모바일과, 모바일 축구게임 히트작 드림리그사커가 맞붙었으니. 모바일 축구게임 더비 승자는?

 

#2위_릴 vs 글로 vs 아이코스_99.1점

▲ 사진=노연주 기자

11월30일자 궐련형 전자담배 데스매치. 10위권에 든 #데스매치 중 가장 최근 매치업이다. 순식간에 트래픽을 빨아들였다. 워낙 관심몰이 중인 아이템을 택했기 때문이다. #데스매치 중 유일하게 3자 대결구도인 점도 특별하다. 내년엔 4자 대결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궐련형 전자담배 리뷰배틀 승자는?

 

#1위_젠하이저 PXC550 vs 보스 QC35_100점

▲ 사진=박재성 기자

3월24일자 헤드폰 데스매치. 대망의 1위다. 역시 음향기기 매치업이다. ‘젠하이저 vs 보스’ 매치업은 ‘뱅앤올룹슨 vs 보스’만큼이나 흥미롭다. 이 #데스매치엔 플레이지 흑역사가 담겨있기도 하다. 헤드폰을 착용하고 팔씨름을 하다니. 의욕이 앞선 치명적 실수. 헤드폰 리뷰배틀 승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