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데스매치 - 궐련형 전자담배 리뷰배틀

릴(KT&G) “연초 못지않은 러닝타임, 줄담배도 OK” - 조재성

한 마디로 담배처럼 생기지 않아서 좋다. 다른 궐련형 전자담배도 담배처럼 생기지 않은 것이 있지만, 릴은 생긴 것 자체가 예쁘다. 그립감이 좋아 손에 착 감기는 맛이 난다.

윗부분의 스틱은 슬라이드로 움직인다. 단순 기계식이 아니라 자석의 힘을 이용해 움직이는데 스틱을 넘기는 것 자체가 부드럽다. 심지어 뚜껑도 자석식이라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조작하는 사용자 경험이 매력적이다.

릴의 강점은 상당히 많다. 모 제품은 한번 사용 후 긴 충전의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는데, 안타까울 따름이다. 릴은 한 번 충전하면 20개피까지 바로 피어낼 수 있다. 물론 줄담배는 몸에 해롭기 때문에 신선한 생각도 해 본다. 어쩌면 연이어 담배를 피우기 어려운 경쟁사 제품은 나름 건강을 고려한 것을 아닐까? 그래도 난 릴을 선택하겠지만.

▲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소위 ‘러닝타임’도 길다. 일반연초 부럽지 않다. 지금은 추운 겨울이 아닌가. 담배 한 대 피려면 옷 단단히 입고 회사 밖 300미터 떨어진 흡연구역으로 가야 하는데 뻐끔뻐끔 몇 번에 ‘거사’를 마치고 돌아와야 한다면 이 무슨 슬픈 일인가. 릴이 한 번 충전하면 20개피 연속으로 필 수 있다는 말 했던가? 연초에 육박하는 러닝타임은 릴을 선택해야 하는 가장 확실한 이유다.

심지어 가볍고 부드럽다. 맛에 대한 비교는 의미가 없으니 기기 자체만 두고 말하자면 그립감에 경량화, 또 부드러운 이미지가 참 괜찮다. 물론 연초처럼 털어내는 맛은 없지만 그럴 바에야 연초를 피겠다. 궐련형 전자담배를 택했다면 릴의 가벼운 무게와 그립감, 부드러운 디자인은 상당한 강점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액상이 묻어나는 경우도 없어 가볍게 들고 다니기에 손색이 없다.

▲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청소도 간편하다. 기둥이 얇은 ‘심’ 형태라 슥삭슥삭 금방 청소가 가능하다. ‘러닝타임’이 끝난 후 뚜껑을 열어 툭툭 털어내면 문제가 없다. 청소도구를 사용하면 좋지만 크게 필요하지 않을 정도다. 남은 먼지도 간편하게, 수시로 털어낼 수 있어 건강에 덜 해로운 느낌이다. 사실 큰 의미는 없지만.

 

글로(BAT코리아) “게으름 감춰주는 깔끔한 전자담배” - 장영성

11년차 흡연자다. 아이코스 다음으로 출시된 BAT코리아의 글로(GLO) 테스트를 맡았다. 글로는 국내에서 출시된 아이코스와 릴 등 궐련형 전자담배 세 제품 중 가장 작다.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게 휴대하기 간편하다. 생김새는 무슨 중국 모 업체의 보조배터리처럼 생겼다.

글로의 담배를 찌는 역할을 하는 본체에 찌움을 당하는 담배 스틱을 결합해 사용한다. 흡연을 위해 예열하는 시간은 대략 20초정도 된다. 아이코스에 비해 예열시간이 10초정도 더 길다. 하나의 버튼으로 모든 시스템이 작동한다. 이 때문에 사용 방법을 읽어봐도 뭔가 구동방식이 어색하다.

▲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연무량은 여느 연초 못지않다. 예열을 충분히 해준다면 말이다. 성급한 사람은 첫인상이 좋지 않을 수 있다. 흡연시간은 3분30초다. 아이코스는 6분, 릴은 4분30초 정도 된다. 비교적 짧은 시간이지만 흡연 횟수의 제한이 없다. 궐련형 전자담배 특유의 볏짚 탄 냄새(?)가 적게 나는 장점이 있다.

흡연을 해보면 스타트 부분은 연초와 흡사하나 목 넘김에서 펀치력이 조금 떨어진다. 아이코스를 흡연하면 연초인 말보로의 메마르고 거친 느낌이 느껴진다. 글로는 이런 연초 느낌이 덜하다. 굳이 비교하자면 아이코스는 스포츠카고 글로는 데일리카 같은 느낌이다.

다만 글로는 ‘줄담배’가 가능하다. 균일한 흡연 품질들은 상당히 만족스럽다. 러닝타임이 다른 궐련형 전자담배에 비교해 길다. 글로는 1회 충전으로 최대 연초 30개피를 필 수 있다. 릴은 1회 충전으로 최대 20개피 흡연이 가능하다. 아이코스의 경우는 연속해서 피울 수 있지만 한번에 14모금 정도 흡연하면 새로 충전을 해줘야 한다. 게다가 연속해서 담배를 피우면 맛과 연무량이 살짝 왜곡된다.

▲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글로는 찌꺼기가 적게 남는 특징도 있다. 타 제품보다 청소에 덜 신경 써도 된다. 아이코스와 릴은 전용 솔과 알코올이 함유된 면봉으로 청소해야 한다. 알코올 면봉은 소모품이라 매번 구매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반면 글로는 전용 솔 하나로 간편하게 청소가 가능하다. 잔여물이 덜 남기 때문에 연속으로 흡연해도 맛의 변화가 적다.

또한 글로는 디자인 색상 선택지가 여러 가지라는 옵션도 있다. 글로는 주력 판매 모델인 실버를 비롯해 미스트 블루, 모브 핑크, 샴페인 골드, 스톤 블랙 등 5가지 색상이 동시에 출시했다.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세 가지의 차이는 뚜렷하다. 다만 특유의 냄새에 익숙해지기 위한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은 디자인과 일반 궐련담배의 그립감을 느끼고 싶다면 ‘외모 중심형’인 아이코스를, 간편한 휴대와 청소가 번거롭다면 ‘게으른 타입’을 위한 글로를, 일반 궐련담배의 맛과 적은 연무량을 원하는 ‘질 추구형’이라면 릴을 추천한다.

 

#아이코스(필립모리스) “전자담배계 아이폰, 혁명의 시작점” - 김동우

기호식품으로서 담배는 참으로 미묘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이자 주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흡연자뿐만 아니라 비흡연자에게도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비가 가능하다면, 흡연의 문제는 개인의 선택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고민에서 탄생한 것이 전자담배다. 그러나 초기의 전자담배는 담배라 부르기에는 이질적인 모습을 취하고 있었다. 도달하는 목표가 같다면 수단이나 방법은 달라도 상관이 없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겐 연초를 태운다는 습관이 끈적한 니코틴 용액이 담긴 병과 차가운 금속제 흡입기를 입에 대는 것으로 바뀐다는 경험은 그리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일 수도 있다.

▲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여기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것이 궐련형 전자담배라고 볼 수 있다. 때론 지나친 변화가 과거에 대한 향수를 불러올 수도 있는 법이니까. 그래서 우리는 셔터가 없는 핸드폰에도 촬영음을 넣고, 엔진이 없는 전기차에도 배기음을 넣은 게 아닐까. 그렇게 변화는 필요하지만 급진적인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주저함이, 결국 전자담배도 궐련으로 돌아오게 만들지 않았나 싶다.

전자담배계의 아이폰이라는 별명이 말해주듯, 아이코스는 그런 면에서 꽤나 혁명적인 기기라고(혹은 그런 인상을 주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입맛에 맞는 궐련을 꽂으면 피울 수 있다. 입에 닿는 것은 금속이나 플라스틱이 아니라 익숙한 궐련의 필터라는 소리가 된다. 이 부분에서 훨씬 진입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다. 흡연이 끝나면 단지 궐련을 분리해 버릴 뿐이라는 점도 그렇다. 굳이 코일의 심지가 타지 않았나 들여다 볼 필요도 없다. 단지 기분 내킬 때 솔로 내부를 털어주면 그만이다. 익숙함과 편리함을 동시에 잡은 셈이다. 게다가 일반 연초처럼 편의점에서 쉽게 기기와 연초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그렇다면 흡연 자체의 경험은 어떠한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문제는 이른바 타격감의 부재였다. 연기가 목을 긁고 지나가는 그 느낌이 없다는 것이다. 애초에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격이니 그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이코스는 여전히 담배와는 다르면서도 독특한 타격감을 준다. 오히려 평상시에 저타르를 소비해왔다면 지나치게 강한 향에 목이 자극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익숙해지고 나면 오히려 일반 담배의 연기가 독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호오에 따른 문제지만 아이코스를 시작하면 연초를 끊는 계기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 사진=노연주
▲ 사진=노연주

그렇다고 해서 아이코스가 완벽한 것은 아니다.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편리하면서도, 동시에 불편함도 생긴다. 충전해야 할 기기가 하나 더 는다는 것. 고장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 예열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생긴다는 것. 이러한 점들 때문에 때로는 내가 기호식품으로서 연초를 자유로이 소비한다기보다는 기기의 사정에 맞춰야 하는, 소위 말하는 상전처럼 모시고 산다는 말의 의미가 이런 것이 아닌가 싶은 주객전도를 느끼게 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이 기기는 혁명이기도 하면서 새로운 불편함이기도 하다.

물론 늘상 그래왔던 것처럼, 변화라는 것은 새로운 문제점과 일맥상통하는 것이기도 하다. 아직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초기 단계라는 점을 인식한다면 충분히 개선의 여지는 남아있다는 것 또한 예상할 수 있다. 어쩌면 신문과 인터넷 같은 관계가 될 수도 있다. 기존의 연초를 대체한다기 보다는 흡연의 방식을 바꾼다는 의미로 새로운 영역에 포지셔닝을 하는 중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다. 지금도 우리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접하면서도 신문을 펼쳐드는 사람도 있는 법이니까. 그런 면에서 앞으로의 변화가 즐거이 생각되는 기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