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헬스톡톡] "미래의 의사는 환자에게 약을 주기보다 환자가 자신의 체질과 음식,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갖게 한다“ 토마스 에디슨의 말입니다. 건강정보, 더 이상 인터넷 검색에 의존하지 마세요. 일상생활에 필요한 건강 관련 궁금증 전문의들을 통해 기자가 직접 해소해 드립니다. 하나의 질병에 한 가지 묘약은 없습니다. 최소 진료과목 2개 이상의 전문의들 답변과 건강정보까지 함께 제공합니다.

 

지끈지끈 '편두통' 편.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골칫거리 편두통, 실제 많은 이들이 앓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달 건강보험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편두통 진료인원이 지난해 50만5000명에 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준 연령대별 인구수를 보면 인구 10만 명당 진료인원에서는 70대(1542명)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80세 이상(1382명), 50대 (1266명) 순으로 나타나 고령층일 수록 편도염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성별로 보면 특히 여성이 높게 나타납니다. 왜 일까요. 다양한 편두통의 종류별 특징과 뇌경색 위험으로 이어지는 지, 유전적 요인은 얼마나 강한지 등 다양한 관점으로 신경과 전문의 2인에게 편두통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 [신경과]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주민경 교수 

▲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신경과 주민경 교수

·편두통 때문에 병원에 가야 하나요? 병의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는 기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두통으로 인해 일상활동을 잘 하지 못하거나, 약국에서 파는 두통약으로 두통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는 병의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아울러 1분 이내 갑자기 시작하는 심한 두통, 50세 이후에 새로 생긴 두통, 치료에 효과가 없는 두통, 점점 심해지는 두통, 눕거눕 일어날 때 더 심해지는 두통은 편두통이 아닌 다른원인에 의한 가능성이 크므로, 병원에 반드시 방문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어떤 치료를 받나요? 일단 다른 원인에 의한 두통을 감별하고, 편두통으로 진단된다면 편두통 치료를 시작합니다. 두통이 있을 때 치료하는 급성기 치료는 두통이 있을 때 약물을 복용하는 것으로 약 15년전부터 트립탄이라는 효과적인 약물로 개발되어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 1주에 2일 이상으로 자주 나타난다면 급성기 치료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두통의 발생을 막는 예방치료를 합니다. 편두통 예방치료는 4-6개월간 지속하고 이후 약물을 감량합니다.

·편두통이 어떻게 만성두통으로 발전하게 되나요? 자주 발생하는 편두통을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편두통으로 됩니다. 비만, 스트레스, 불면, 우울, 약물과용 등도 만성편두통을 유발합니다.

·'무조짐편두통'과 '조짐편두통'의 차이는? 편두통 조짐은 두통 발생 전 또는 두통 발생 중에 시야에서 까만 점이 나 반짝거리는 빛이 5-60분간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5분 이내나 60분 이상 지속되면 일과성뇌허혈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할 가능성이 큽니다. 조짐이 동반되지 않는 편두통을 무조짐편두통이라고 합니다. 전체 편두통의 80%는 무조짐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은 왜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나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레겐이 통증에 과민하게 하여, 여성에서는 남성에 비해 편두통이 약 3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머리 한쪽만 아픈게 편두통이라고 들었습니다. 머리 전체나 두쪽이 모두 아픈것은 어떤 두통인가요? 한쪽 머리만 아픈 편두통은 전체의 약 절반이고 편두통의 약 절반은 양쪽 머리가 아픕니다. 편두통의 가장 특징 적인 증상은 속이 메슥거리거나 구역, 구토가 동반되는 두통을 말합니다. 
·뇌는 통증을 못느끼는데 (편두통을 앓는 환자는) 어느 부위의 통증을 느끼는 건가요? 뇌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뇌를 둘러싸는 뇌막과 뇌혈관은 신경이 많이 분포해서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편두통도 유전이 되나요? 편두통환자의 절반이 부모, 형제로 인한 두통 가족력이 있습니다. 편두통이 있는 가족은 편두통을 가질 확률이 큽니다.

· 만성 편두통, 뇌경색 위험을 높이나요? 만성편두통이 뇌경색을 증가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조짐편두통인 경우는 뇌경색 위험이 의미있게 커집니다. 여성, 경구피임약, 흡연이 추가된다면 훨씬 뇌경색 위험이 커집니다. 무조짐편두통은 여러 연구에서 뇌경색 위험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신경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구용서 교수

·'긴장성두통'과 '혈관성두통', '경추성두통'의 차이는?  긴장형두통은 가장 흔한 원발 두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과 구용서 교수

통으로 정신적 원인 및 신경생물학적 원인 모두 기인할 수 있습니다. 두개/경부의 혈관질환에 기인한 두통은 혈관질환의 증상을 보이며 적절한 검사를 통해 혈관질환이 확인되고 시간적으로 혈관질환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두통 입니다. 경추성 두통은 상경부의 통각수용구조물인 척수신경, 신경절, 구추관절, 추간판, 후관절, 근육/인대 등에서 유래하는 두통으로 경추의 움직임 혹은 일측의 목이나 후두부에 외부에서 압력을 가했을 때 유발되는 일측성 두통이며, 목에서 시작하는 중증도나 심도의 두통, 비박동성 두통 그리고, 비난자통을 특징으로 합니다.

·땀, 눈물, 코막힘, 콧물 등을 동반하는 '군발두통'은 무엇인가요? 유병율이 약 0.1%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나 주로 남성에서 호발하고, 삼차자율신경두통 중의 하나입니다. 

·갑자기 극심한 두통이 온다면 뇌종양이나 뇌혈관 이상을 의심해야 하나요? 맞습니다. 평소 두통이 없다가 극심한 두통이 오는 경우에는 꼭 의심을 해야 하고, 빨리 병원에(신경과) 가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진통제를 많이 먹으면 오히려 두통이 심해진다고 하던데, 왜그런가요? 진통제 급성기 치료에서 쓸 수 있는 약물로 가끔씩 (1주일에 2번 이하) 먹으면 두통을 완화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그 이상 먹을 경우에는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반복적이고 심한 두통에는 진통제 남용보다는 예방 약물 등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통,치통,생리통 등에 쓰이는 진통제는 모두 같은 종류인가요? 대부분 두통에 쓰이는 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입니다. 하지만, 두통에도 두통의 종류에 따라, 편두통, 신경통 등 다양한 두통을 치료하는 약물이 있어서 다양한 약물로 써야 하므로, 두통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문의를 만나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TIP BOX] '편두통'에 관련된 사소한 궁금

Q.휴대폰 사용이 편두통에 얼마나 안좋은가요? 몇몇 연구에 의하면 두통과는 큰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구용서 교수
Q. 콘텐트렌즈나 안경이 두통을 유발하나요? 흔하거나 명확하지는 않지만 그러한 경우도 보고는 되어 있고, 본인 눈에 맞지 않는 안경 등 시력 교정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관련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구용서 교수

Q.편두통이 우울증으로 발전하기도 하나요? 편두통과 우울은 양방향으로 동반이환입니다. 즉, 편두통이 있으면 우울증이 더 많이 발생하고, 우울이 있으면 편두통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주민경 교수 

Q.마그네슘이 편두통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영양제로 섭취해야 할까요?  마그네슘은 뇌의 과민화를 억제 합니다. 마그네슘은 편두통예방치료나 급성기 치료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설사, 전해질 불균형 등을 유발하므로, 의사와 상담후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 한

Q. 일반의약품과 병원에서 처방받는 약은 무엇이 다른가요? 일반 의약품은 진통제를 많이 사용되나 처방받는 약은 진통제가 아닌 편두통 특이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편두통 특이약물은 진통제가 아닌 편두통만 치료하는 약물로 트립탄, 에르고트제가 있는데, 일반적인 진통제보다 효과적으로 편두통을 치료합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주민경 교수 

Q. 임신말기의 두통은 위험하다는데, 왜 그런가요? 대개 임신시기에는 두통이 좋아집니다. 임신 말기 그리고 출산 후에는 뇌정맥혈전증이 잘 일어 납니다. 뇌정맥혈전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입니다. 즉, 임신말기, 출산전후의 두통은 심각한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시기에 두통이 생기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주민경 교수 

 

 

※ 평소 궁금했던 실생활 건강 정보 문의 받습니다 (bming@econovil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