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헬스톡톡] "미래의 의사는 환자에게 약을 주기보다 환자가 자신의 체질과 음식,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갖게 한다“ 토마스 에디슨의 말입니다. 건강정보, 더 이상 인터넷 검색에 의존하지 마세요. 일상생활에 필요한 건강 관련 궁금증 전문의들을 통해 기자가 직접 해소해 드립니다. 하나의 질병에 한 가지 묘약은 없습니다. 최소 진료과목 2개 이상의 전문의들 답변과 건강정보까지 함께 제공합니다.

 

[단골 목질환 '편도염·인후염' 편] 주위를 둘러보면 한명씩 앓고 있는 편도염과 인후염. 사실은 두 질환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라는 걸 알고 계셨나요. 전반적인 열감과 목의 통증 전신 권태감 등을 동반하며 이른바 '목감기'로 흔히 불리지만, 증상과 정의는 다릅니다. 목에서 비롯되는 열감은 여름감기로 불리는데요. 특히 편도염은 구취를 유발하는 '편도결석'을 일으켜 말못할 고민을 갖게하죠. 또 바이러스성일 경우 일반 감기처럼 타인에게 옮기도 합니다. 오존과 미세먼지로 받는 영향은 얼마나 될지, 아이스크림이나 사탕을 먹으면 효과적인지 굵직한 질문부터 사소한 궁금증까지 풀어봤습니다. 

◆ [이비인후과]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편도염은 무엇인가요? 편도란 인두점막 속에 발달한 림프세포들이 모여있는 것으로 구개편도(입안을 통해 보이는 목젖 양편에 위치), 인두편도(아데노이드; 목젖 위 혹은 코 맨 뒷쪽에 위치), 설편도(혀의 후방부에 위치) 그리고 이관편도(양측 이관의 인두측 입구 주변에 위치) 등이 있고, 이런 편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중 보통 구개 편도에 호기성 세균, 혐기성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미생물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 편도염에도 종류가 있나요? 급성 편도염은 편도 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의 질환으로 급성기에는 인후 건조감, 권태감, 발열, 인후 충만감, 연하통, 이통 등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재발성 급성 편도염은 급성 편도염이 1년에 4~7회 반복, 2년 연속하여 5회 발병 또는 3년 연속해서 매년 3회 발병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 편도염은 지속성 편도염으로 민성적인 인후통, 악취호흡, 편도결석, 지속적인 압통성 경부 림프절병증이 있는 경우, 다른 원인이 없다면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으로 인한 합병증은 무엇이 있나요? 화농성 합병증으로 편도주위공간의 농양이 생기는 편도주위농양, 부인두공간을 침범하여 부인두농양, 인두후공간으로의 침법으로 인두후농양이 발생할 수 있고, 비화농성 합병증으로 급성 류마티스열, 성홍열, 연쇄상구균성 사구체신염, 수장족저농포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어떤 치료를 받나요? 환자 상태에 따라 수액공급과 염증제거치료 및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와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재발성 편도염이 있는 경우나 합병증이 생긴 경우 수술적 치료로 편도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어떤약을 처방 받게 되나요? 세균의 감염에 의한 급성 편도염은 대개 항생제, 소염진통제 및 구강세척제 등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약품과 약국처방 일반의약품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없는 약품이며, 약국처방의 일반의약품은 단순히 증상조절에만 도움을 주며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으므로, 편도염이 의심이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비인후과]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김원식 교수

▲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김원식 교수

-편도결석이 생겼습니다. 편도염 때문인가요? 편도 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편도염 입니다. 편도염을 자주 닳다 보면 편도와라고 하는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지며 이곳에 음식물 찌꺼기 등이 잘 끼며 세균들이 번식을 하게 되고 알갱이를 형성하면 편도 결석이 됩니다.

-편도결석으로 인해 구취가 심해졌습니다. 왜 구취를 유발하나요? 편도 결석은 음식물 찌꺼기 등에 세균이 번식을 하면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편도결석 자체에서 악취가 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구취를 유발 하게 됩니다.

-편도결석 치료방법이나 제거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편도 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고 흡인 등으로 제거 할 수 있으나 편도와가 이미 커진 상태라면 다시 생기기 쉽습니다. 레이저나 질산은 같은 약물로 편도와를 막는 방법도 있으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술적 치료로 편도선 전 절제술을 하는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한해 동안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편도염을 5~6회 이상 앓았거나 매년 3회이상 편도염 알고 있는 경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염과 편도염은 다른 질병인가요? 어떻게 다른가요? 인후염이란 것은 인두, 후두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편도염은 편도에 생긴 염증을 말하며 더 범위가 적습니다. 편도는 구인두에 포함된 구조입니다.

-인후염은 흔히 말하는 목감기를 말하나요? 흔히 말하는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인후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가벼운 기침등의 증세가 나타나다가 심해지면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먹기도 힘들고 고열 두통등의 심한 증상도 나타 날 수있으며 열이 나면서 기타 전신 증상도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인후염도 편도염처럼 심하면 수술을 해야 하나요? 인후두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숨쉬고 음식을 삼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입니다. 고름이 생성되면 이것을 배농하기 위하여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는 있으나 염증 자체만으로 수술 하지는 않습니다.

 

◆ [TIP BOX] '편도염·인후염'과 관련된 사소한 궁금증 

Q.목에서 열이 나는 것 같아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습니다. 편도염에 도움이 되나요? 차가운 것을 먹으면 얼음 찜질의 효과가 있어 통증은 경감 될 수는 있습니다. 허나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김원식 교수​

Q. 일반 사탕을 먹으면 편도염에 도움이 되나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김원식 교수
Q. 어린아이가 갑자기(편도염으로 인한) 고열이 날때 대처방법이 있나요? 수액을 맞으며 항생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김원식 교수
Q. 목에 손수건을 두르고 자는게 도움되나요? 추운 날씨에는 손수건 등으로 목을 따뜻하게 함으로서 체내로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공기를 흡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고온 다습한 공기가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는 없지만 목의 불편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Q. 편도염도 감기처럼 타인에게 옮길 수 있나요? 편도염은 감염원에 따라 전염력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옮기지 않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의 경우 일반 감기와 같이 옮길 수 있으며 호흡기를 통한 감염이 가능합니다. 우선 편도염이 의심된다면 손씻기, 재채기 에티켓 등을 지키는 것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Q.미세먼지로 인해 편도염이 유발될 수 있나요?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변에서 흔히 마스크를 쓰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외부로부터 코나 입을 통해 호흡기로 들어오게 되며 이때, 인두 후두 및 편도 부부분을 자극 할 수 있고, 이는 직간접적으로 편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있습니다.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Q.오존주의보가 내리면 목이 더 아픕니다. 편도염을 유발할 수 있나요? 목이 아프다는 것은 위에서 언급했던 인두, 후두 부분이 자극되어 통증이 유발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오존이 편도염을 유발시킨다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실생활에서 궁금한 건강정보 문의 받습니다 (bming@econov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