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헬스톡톡] "미래의 의사는 환자에게 약을 주기보다 환자가 자신의 체질과 음식,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심을 갖게 한다“ 토마스 에디슨의 말입니다. 건강정보, 더 이상 인터넷 검색에 의존하지 마세요. 일상생활에 필요한 건강 관련 궁금증 전문의들을 통해 기자가 직접 해소해 드립니다. 하나의 질병에 한 가지 묘약은 없습니다. 최소 진료과목 2개 이상의 전문의들 답변과 건강정보까지 함께 제공합니다.

 

한달에 한번, 여자가 겪는 그날의 고통 '생리통'(월경통)편. 가임기 여성기의 80%가 경험하고 있는 생리통. 평균적으로 여성의 평생 월경 횟수는 약 400~500회나 됩니다. 하지만 여자라면 늘상 겪는 흔한 증상이다 보니 오해도 많습니다. 신경질과 허약함의 그럴싸한 핑계로 사용되거나, 눈으로 드러나지 않는 증상과 입밖으로 하나하나 설명하기도 어려워 '엄살'로 취급 받을 때도 있죠. 영화 <러브픽션>에서 공효진(희진)은 "여자들 뇌가 자궁에 있는줄 아느냐"라는 말로 반박합니다. 

생리통은 어떤 느낌일까요. "내장을 다 헤집어놓는 느낌?", "살이 찢겨 나가는 느낌", "골반뼈가 으스러지는 것 같다." 얼마전 유투브에서 화제가 된 '젤리플'의 동영상에서 10대 여학생들이 생리통으로 인한 고통을 표현한 말로 대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여성들은 한달에 한번 월경으로 인한 생리통과 함께, 약 7일 전부터 가슴 통증, 아랫배 통증을 비롯해 감정기복, 우울감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생리전증후군(PMS)'도 겪습니다. 한번쯤은 꼼꼼하게 체크해볼만한 생리통, 세명의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 [산부인과] 한림대성심병원 산부인과 이석우 교수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산부인과 이석우 교수

·생리통은 왜 생기나요? "생리통은 자궁 내막에서 증가된 염증물질(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 자궁 근육을 주기적으로 수축시키며 자궁 내 근육에 존재하는 혈관의 허혈과 통증을 일으키며 발생됩니다."

·증상은 대게 어떤게 있나요? "주로 자궁근육 경련 양상으로 나타나는 복통, 골반통 및 대퇴부로 뻗치는 양상이 가장 흔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과 대사산물에 의한 두통, 발한, 빈맥,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도 동반됩니다."

·생리혈에서 냄새가 나면 안좋은가요? "생리혈이 검게 나오거나 농도가 끈적이게 나오는 경우 자궁 내막 찌꺼기가 같이 나오는 것으로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냄새를 동반하는 경우 자궁내막염이나, 경부염, 질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소염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생리통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골반염, 자궁내 피암장치, 자궁기형 등의 골반 장기 이상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 정확한 병원 진단을 받는게 좋습니다. 또 생리주기가 35일 이상일 지속되는 경우에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선 어떤 치료를 받나요?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기위해 기본적인 호르몬 검사를 하게 됩니다. 호르몬 검사는 난포자극호르몬, 황체호르몬,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유즙분비 호르몬(프로락틴), 갑상선 기능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특히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추가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방법은? "약물 치료 이외에는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적당한 운동, 비타민 복용,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통증을 심하게 겪는 경우 시작일 하루 이틀전에 진통제를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개인 마다 약제에 대한 반응이 다르므로 한 가지 약제에 효과가 없는 경우 다른 종류의 약제로 바꾸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생리주기가 유독 깁니다. 문제가 있나요? "생리주기가 35일 이상일 경우 '희발월경'이라 합니다. 희발월경 원인은 크게 난소기능저하,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호르몬 불균형, 체중감소, 스트레스에 의한 뇌하수체 기능 저하, 갑상선 기능이상, 프로락틴이라 하는 유즙분비 호르몬 과다 분비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방치할 경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윤보현 교수

·생리통에 종류가 있나요? "생리통은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뉩니다.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산부인과 윤보현 교수

원발성의 경우 배란 주기와 관련 있어 생리 중 자궁근육의 수축으로 인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속발성의 경우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자궁 선근증 등 원인이 돼 통증을 유발합니다."

·원발성과 속발성, 증상 차이가 있나요? "원발성 생리통의 경우 생리 시작 직전이나 동시에 통증이 시작돼 대게 72시간 내 호전됩니다. 주 증상은 아랫배 통증이며 허벅지나 허리쪽으로 방사통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잦으며, 성교통이나 배변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통제의 올바른 복용법은? "비스테로이드 성 진통제의 경우 종류에 따라 위궤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복용 가능한 총 용량과 복용 주기를 확인하고, 식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진통제도 골라 먹어야 하나요? "소염진통제는 스테로이드성과 비스테로이드성으로 나뉩니다. 이 중 '비스테로이드' 소염제가 원발성 생리통 증상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스테리오드성 소염제는 붓기, 염증에 효과적)."

·생리통은 폐경까지 지속되나요? "자궁 근종 등 질병에 의한 속발셩의 경우 원인을 해결하면 호전될 수 있지만, 원발성은 폐경때까지 지속됩니다."

·폐경은 무엇 인가요? "난소 기능이 저하돼 더 이상 배란 주기를 만들지 못하는 것으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난소는 몸에서 유일하게 수명이 정해져 있는 장기입니다. 폐경은 더 이상 난자를 사용할 수 없고, 여성호르몬이 낮게 유지되는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산부인과]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 교수

▲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 교수

·생리혈 상태에 따라 건강상태를 알 수 있나요? "(건강상태를 나타낸다기 보다) 생리혈의 색은 혈액의 양과 출혈 후 체내에 머무르는 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양이 많고 체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을수록 빨갛고 묽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생리통이 심하면 임신가능성이 줄어드나요? "모두 그런것은 아닙니다. 생리통이 심해서불임이 된다기보다,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으로 인해 자궁과 난소 질환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은 높습니다. 그 질환으로 인해 생리통이 유발되고 임신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통에 맞는 주사가 따로 있나요? "주사를 처방할때는 소염진통제 효능이있는 주사를 처방합니다."

·진통제는 생리전에 먹어야 효과적 인가요? "생리통은 생리가 시작되려고 할때 진통제를 미리 복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생리통을 견디다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덜 할 수 있습니다."

·매달 먹는 진통제, 내성이 생길까요? "진통제 내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게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염증 반응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증상이 심해진다면 염증반응이나 속발성 생리통의 원인 질환이 더 심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TIP BOX] '생리통(월경통)'에 관한 사소한 질문 

Q. 피임약을 먹으면 생리통에 효과적인가요? "경구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의 증식을 억제 합니다. 이로인해 자궁 내막에서 증가된 염증물질(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이 낮아져 월경량과 월경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시켜 생리주기를 정상적으로 맞춰 줄 수 있습니다."-한림대성심병원 산부인과 이석우 교수

Q. 생리중 성관계시 자궁질환 확률이 높아지나요? "성관계는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생리

통을 완화시켜준다는 장점도 보고되고 있지만, 생리 중에는 자궁 및 질벽이 충혈되고 부어있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이때 성관계를 하면 월경량이 많아지고 길어질 수 있고, 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한림대성심병원 산부인과 이석우 교수

Q. 생리주기가 불규칙합니다. 얼마 이상 불규칙해야 병원을 찾아야 하나요? "보통 3주미만이거나 5주 이상일 때, 혹은 본인이 예측을 할수 없을때는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 교수

Q. 생리전증후군과 생리통은 다른가요? “생리전증후군은 생리주기에 따른 주기적인 신체적, 행동양식의 변화로 기분장애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생리 전 7-10일경부터 시작되고 생리 이후 없어져 생리통과 차이가 있습니다.”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윤보현 교수

Q. 폐경 이후에도 생리를 하는 경우도 있나요? "생리통은 폐경 이후 없어집니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경우 출혈이 생기며 생리통이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 평소 궁금했던 실생활 건강 정보 문의 받습니다 (bming@econovil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