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스케일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이하 뉴패러다임)가 초기 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한 7단계 액션플랜을 담은 지침서 ‘아기유니콘 로드맵’을 출간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이 책은 스타트업이 초기 창업부터 기업공개(IPO)에 이르기까지 성장 과정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뉴패러다임 배상승 대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은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작은 배와 같다”며 “목표에 안전하게 도달하려면 정확한 나침반과 숙련된 항해사의 지혜가 필요하다. 이 책은 스타트업이 현실적인 로드맵을 세우고 성공적인 여정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기유니콘 로드맵’은 뉴패러다임이 10여 년간 쌓아온 투자 전문성과 성장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와 지속 성장을 위한 인사이트와 실행 전략을 제공한다. 책은 총 7개 장으로 구성되며, ▲경영원칙 ▲고객 및 시장 전략 ▲데이터 및 의사결정 ▲성장 전략 ▲투자 유치 전략 ▲리더십 및 인재 관리 ▲조직 관리 및 기업 문화 등 스타트업 성장의 핵심 단계를 다룬다.

왼쪽부터 뉴패러다임 배상승 대표,박제현 대표. 사진=뉴패러다임
왼쪽부터 뉴패러다임 배상승 대표,박제현 대표. 사진=뉴패러다임

각 장은 구체적인 주제를 통해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1장은 성공을 위한 기본 원칙과 실행 전략, 2장은 시장 이해와 고객 중심 접근법, 3장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마케팅, 4장은 단계별 성장 전략, 5장은 투자 유치와 자금조달, 6장은 팀 관리와 리더십, 7장은 지속 가능한 기업 문화 설계를 다룬다.

티에스인베스트먼트 김웅 대표는 “이 책은 험난한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에 나침반과 지도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며 “초기 기업이 겪는 불확실성 속에서 성공적인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추천했다. 한국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 전화성 회장, 와이앤아처 신진오 공동대표, 블루엠텍 김현수 대표 등 다수 전문가도 책의 가치를 인정했다.

뉴패러다임은 출간 기념으로 링크드인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참여자에게 전자책 무료 제공 등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은 4월 25일까지다. 또한, 최대 50억 원 규모의 ‘아기유니콘 성장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을 5월 2일까지 모집한다. 대상은 ICT(AI, B2B, SaaS 등), 커머스, 실버테크, 스포츠 테크,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로봇, 생성형 AI 등 4차 산업 및 딥테크 분야로, 신청은 뉴패러다임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