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거주지 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점차 길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단지 내에서 여가를 보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올해 6월 대한상공회의소가 조사한 소비 트렌드 변화 분석에 따르면, 응답자의 94%가 ‘코로나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답했고, 작년 7월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 중 ‘코로나 우울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35.2%에 달했다. 3명 중 1명 이상이 코로나 우울을 호소한 셈이다. 제일 많이 언급된 증상은 답답함, 무기력증, 경계심 증가, 과민반응, 외로움 등이었다.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생기는 답답함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일상생활의 제약이 커지면서 받는 스트레스가 ‘코로나 블루(=코로나 우울)’ 증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건설사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공급하는 신규 단지에 운동, 취미, 여가, 휴식 등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시설을 적용하고 조경, 내부 설계 및 평면, 특화 구성 등에 신경 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지속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등이 일반화되는 것과 같이 여가 및 휴식도 집 근처에서 보내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여지면서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아파트의 선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며 "이미 분양시장에서는 주거공간 선택 시 커뮤니티, 조경 등 부대시설이 필수 고려사항으로 자리잡는 추세다" 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이 이천시에 9월 분양을 예정한 ‘이천자이 더 파크’도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하는 아파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는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6층 지상 최고 25층 11개 동 전용면적 59~107㎡ 총 706가구 규모이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클럽 자이안’에는 이천시 최초로 탕이 있는 사우나 시설과, 입주민들의 건강과 취미생활을 고려한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GS건설은 하드웨어적인 부분 못지 않게 소프트웨어 부분에도 신경을 썼다. 커뮤니티 공간을 더욱 가치 있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 ‘자이안 비’를 개발했다. 자이안 비를 통해 클럽 자이안 시설을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예약 및 관리할 수 있다.

이천자이 더 파크가 들어설 부악공원 총 면적은 16만 7000여㎡로 축구장 약 18배 정도의 크기인 12만 5000여㎡(기존 존치시설인 도서관, 체육시설 등 면적 포함)가 부악공원시설 등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공원부지 내에는 잔디마당, 어린이정원, 가족피크닉장 등 다양한 레저·문화공간과 온 가족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 체육공간인 꿈자람센터 등이 계획돼 있다. 또한, 부악공원을 비롯해 주변으로 설봉공원, 아리산, 설봉산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단지는 4베이, 판상형 위주의 특화설계도 돋보인다. 전용면적 59㎡는 모두 4베이 구조로 설계했으며, 안방에 드레스룸 등이 있다. 84㎡T와 102㎡T는 서비스면적이 넓은 옥외공간형으로 설계했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판교 및 서울 강남 접근성도 좋다. 중부고속도로 서이천IC, 영동고속도로 이천IC 등을 통해 서울 및 인근 도시로 진입이 가능하고, 단지 주변으로 경충대로, 이섭대천로, 성남이천로 등이 조성돼 있다. 경강선 이천역 이용도 가능하며,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면 강남역까지 갈 수 있다.

이천중앙로 문화의거리, 롯데마트, 이마트, NC백화점, 관고전통시장 등 도심생활권 입지에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이천시립도서관 등 도시 주요시설 또한 인접해 있다. 교육시설로는 송정초, 이천양정여자중·고, 송정중, 다산고, 이천고 등도 근거리에 있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이천 거주자뿐 아니라 서울, 경기, 인천 거주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이천시는 비규제지역으로 만 19세 이상으로 세대주 세대원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에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1순위 청약을 할 수 있다. 재당첨제한도 없어 기존 당첨여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며, 전매제한도 6개월밖에 되지 않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