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큐레이션 뉴스]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이번 주말이 가정의 달 마지막 주말이 되겠네요. 부모님과 자녀를 챙기고 고마운 분들께 감사인사도 건네며 바쁜 한 달 이었습니다. 정부에선 봄 관광주간을 5월에 설정해 각종 프로모션과 할인으로 여행을 권유하기도 했죠.

우리가 분주하게 봄을 느끼고 새로운 장소로 여행을 가거나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동안 집에만 덩그러니 있던 가족 구성원이 있습니다. 바로 '반려견' 이죠.

평일에는 집에서 주인만을 기다리다 주말이 되어서야 (그것도 주인 컨디션이 좋을때만) 가끔 산책을 시키는 것이 전부였던 반려견을 위한 놀이터를 모았습니다.

집에서만 키우는 반려견일 수록 넓은 땅에서 시원하게 뛰어노는 기회는 주인의 결심과 배려가 아니면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이번 주말, 당신의 반려견을 위한 나들이를 떠나보는건 어떠세요?

 

 

서울 ‘상암 월드컵 공원’ 반려견 놀이터

월드컵 공원 반려견 놀이터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두 번째 애견 놀이터다. 상암동 월드컵공원 평화의 공원 주차장 옆에 된 이 곳은 1638㎡ 규모로 어린이대공원에 먼저 개장한 반려견 놀이터보다 약 2.2배 넓다. 놀이터는 반려견 안전을 위해 중·소형견용(598㎡)과 대형견용(997㎡)을 이중 출입문으로 분리해 설치했다. 이곳에선 지난 4월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유기동물 입양행사'도 개최한다. 유기동물 입양행사는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열리며, 입양을 기다리는 강아지들과 행복한 산책을 할 수 있다. (상세프로그램 '기타사항' 참고) 동물등록 필한 반려견만 이용가능하며 13세 미만 견주(어린이)는 안전을 위해 성인보호자와 동반 입장 해야한다.

▲ 월드컵공원 반려견 놀이터. 사진=서울시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하늘공원로 108-1 월드컵공원

가격: 무료

문의: TEL. 02-300-5500 / worldcuppark.seoul.go.kr

기타사항: <유기동물 입양행사 상세프로그램>

첫째 주 토요일에 개최되는 '팅커벨 프로젝트'는 반려동물에게 이름표 달아주기 행사와 함께 유기동물 발생 현실과 입양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입양 전-후 포스터가 전시된다. 둘째 주에는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과 함께 반려동물 잃어버렸을때 대처방법을 알려주고 동물에게 전하는 메세지 쓰기 등 건강한 사육에 대한 상담이 진행된다.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의 '매·세·토'는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진행된다. 애견을 위한 다양한 팁을 제공하고 동물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민 참여행사가 마련된다. 넷째주에는 서울시 수의사회 동물행동 전문가의 반려견을 위한 전문 교육이 진행된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입양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 시민단체에 유기동물 입양 후원금을 내야 한다.

 

 

■ 서울 '어린이 대공원' 반려견 놀이터

서울시에서 첫번째로 조성한 애견전용 놀이터다.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구의문 주차장 옆 녹지대에 조성된 1000㎡ 규모의 반려견 놀이터는 자연지형을 그대로 살려 주변에 수목이 많은 점이 특징이다. 개장시간은 매주 수~일요일, 오전 10시~오후 9시다. 월·화요일은 휴장하며 우천시와 동절기에도 문을 닫는다. 시는 놀이터의 위생관리를 위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광진구보건소 협조로 월 2회 정기적 일제방역 소독을 실시한다. 더불어 상시 간이방역소독과 토양기생충 검사(연 2회)로 위생 관리에 앞장선다. 2013년 7월 31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87일)간 시범운영을 시작한 '반려견 놀이터'에는 5178마리의 반려견과 시민 6839명이 방문했다. 이용시민 10명 중 9명 이상이 유익한 공간이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 서울 대공원 반려견 놀이터. 출처=서울시 공식 블로그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16 어린이대공원, 구의문 주차장 옆 녹지대

가격: 무료

문의: TEL. 02-2133-7655 / www.childrenpark.or.kr

기타사항: 월요일과 화요일은 운영하지 않음.

 

 

■ 수원 ‘광교호수공원’ 애견놀이터

지난해 11월에 조성된 수원 광교호수공원 놀이터는 전국에서 가장 큰 면적(3524㎡ 규모)를 자랑한다. 광교호수공원 애견놀이터는 애완견 애견놀이터는 매주 화~일요일 오전 10시에서 밤 10시까지 개장한다. 크기에 따라 소형견(1443㎡), 중·대형견(1993㎡), 안전격리공간(88㎡)으로 구획을 나누어 운영한다. 애견등록을 한 반려견만 애견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반려견 소유주들은 배변봉투와 안내줄을 지참해 배설물은 직접 치워야 한다. 한편 수원시는 광교호수공원에 이어 2018년까지 3곳에 애견놀이터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 수원광교호수공원애견놀이터. 출처=수원시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23 반려견놀이터

가격: 무료

문의: www.gglakepark.or.kr / TEL. 070-8800-2460

기타사항: 광교호수공원 제3주차장 바로 옆에 반려견 놀이터가 있다.

 

 

■ 덕평휴게소내 '달려라코코 힐링파크'

달려라 koko는 덕평휴게소 내에 있는 '강아지 파크'다. 국내 최초로 교육을 테마로 하는 애견 체험학습장(에듀파크)과 언덕이 있는 자연지형을 그대로 이용한 친환경 애견놀이터(힐링파크)를 갖추고 있다. 애견동반고객은 '힐링파크'와 '애견카페'를 입장할 수 있다. 힐링파크 내 '도그런(Dog Run)'은 1200평의 천연잔디시설에 언덕과 다양한 바닥길, 그리고 소형견을 위한 인조잔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애완견이 도심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전력 질주 코스, 물고당기기, 터널, 망루 등의 시설에서 마음껏 뛰놀며 해소할 수 있다. 애견카페는 '도그카페(Dog Cafe)'와 '커피공간'으로 구분되어 있다. 도그카페는 다른 애견친구들과 만날 수 있는 사회공간이다. 뛰놀면서 지저분해진 털을 가볍게 닦을 수 있는 별도의 위생실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직접 연주되는 피아노곡을 들을 수 있는 사람과 애견이 함께 들어가는 휴식공간이다.

▲ 힐링파크. 출처=코코랜드

주소: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 154번길 287-76 덕평자연휴게소

가격: 애견동반고객 1만원, 애견카페 입장 6000원 등

문의: TEL. 070-7730-9979 / www.runkoko.com

기타사항: 힐링파크는 오전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운영한다.

 

■ 반려견 놀이터 이용자가 지켜야할 사항  (출처: 서울시 공식 블로그)

주인들의 준비물은 카메라와 성숙한 시민의식이다. 질병감염의 의심이 있거나 사나운 반려견, 발정기인 반려견은 입장이 제한된다. 견주는 반드시 배변봉투와 목줄을 지참해야 한다. 서울시에서 명시하는 반려견 놀이터 이용자가 지켜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놀이터에는 반드시 반려견과 함께 13세이상 견주가 입장하여 직접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단, 13세미만 어린이는 성인보호자와 반려견이 함께 입장하셔야 합니다.)
 2. 놀이터 출입시 배변봉투와 목줄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3. 다른 반려견들과의 마찰(싸움)이 없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사고발생시 피해를 준 반려견 소유주께서 책임지셔야 합니다.)
 4. 사나운 견(맹견), 질병이 있는 견, 등록하지 않은 경, 발정이 있는 견 등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5. 놀이터와 주변에서는 반려견와 다른 이용자들에게 위협을 주는 고성방가 및 불쾌한 행동을 삼가해 주십시오.
 6. 놀이터 내에서는 흡연을 금합니다.
 7. 놀이터 이용은 수요일~일요일(오전 10시 ~ 오후 9시)까지입니다.
 

 

 

 

주말 나들이 장소 업주 및 이용자들의 제보 받습니다. (bming@econovil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