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이 세계 1위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개발 플랫폼인 자바의 최신 버전, 자바 24(Java 24)를 발표했다. 자바 24(오라클 JDK 24)는 개발자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혁신을 촉진한다. 이 버전은 플랫폼의 성능, 안정성, 보안을 강화하는 수천 가지 개선 사항을 제공한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신 자바 24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5년 3월 18일부터 20일까지(현지 시간)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쇼어스에서 열리는 자바원 2025(JavaOne 2025)에서 확인할 수 있다.

IDC의 아르날 다야라트나 소프트웨어 개발 연구 부사장은 올해 30주년을 맞은 자바가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개발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바 24의 광범위한 기능이 개발자가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자바의 독보적인 성능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오라클 자바 플랫폼 부문 수석 부사장 조지 사브는 지난 30년간 자바가 다양한 사용 사례를 다루는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자바 24가 AI, 양자 내성 암호화 등 20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혁신적인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자바 공동체와의 협업으로 6개월 주기의 정기 업데이트를 이어가고 있다고도 밝혔다.

JEP 488은 패턴, 인스턴스오브, 스위치의 기본 유형에 대한 두 번째 미리보기를 제공한다. 이 기능은 기본 유형의 제한을 제거해 패턴 매칭을 개선한다. AI 추론 통합 시 개발자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JEP 492는 유연한 생성자 본문의 세 번째 미리보기를 선보인다. 생성자 내 논리를 자연스럽게 배치해 코드 안정성을 강화한다. JEP 494는 모듈 임포트 선언의 두 번째 미리보기를 포함한다. 모듈 내 패키지를 쉽게 임포트해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JEP 495는 간단한 소스 파일 및 인스턴스 기본 메서드의 네 번째 미리보기를 제공한다. 학생과 개발자가 간소화된 선언으로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JEP 485는 스트림 수집기를 통해 스트림 API를 개선한다. 커스텀 연산으로 데이터 변환을 효율화한다. JEP 489는 벡터 API의 9차 인큐베이터 버전을 제공한다. 벡터 연산으로 AI 추론 성능을 향상시킨다.

JEP 478은 키 추출 함수 API의 미리보기를 선보인다. 양자 컴퓨팅 시대를 대비한 암호화 보안을 제공한다. JEP 496과 JEP 497은 각각 양자 내성 키 캡슐화와 디지털 사인을 지원한다. ML-KEM과 ML-DSA로 자바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강화한다.

자바 24는 오픈JDK와 자바 공동체 프로세스(JCP)를 통해 오라클과 글로벌 개발자 간 협력의 결과물이다. 오라클은 자바 24를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를 통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비용 효율적이고 성능이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배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