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롯데건설
출처=롯데건설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가 시작되면서 실버 타운 시장이 진화하고 있다. 시니어가 향후 부동산 시장을 이끌 수요자 층으로 예상되면서 이들의 주거 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시니어 수요자는 신체활동이 자유로운 일반 수요자와 달리, 거동의 어려움이 있거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경우 등 실생활에 여러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세심하면서 다양한 전문적인 설계, 시스템 등을 통해 고령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롯데건설은 실버주택의 평면을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침실과 욕실의 동선을 최소화한 ‘원룸 원 배쓰’, 정서적 고동감이 커지는 고령층의 사회활동을 배려한 공간인 ‘소셜 리빙룸’, 세대 내부에서도 다양한 외부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비스포크 발코니’ 등을 선보였다.

고령친화적인 설계와 공간을 갖춘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가 본격적인 분양을 시작했다.

롯데건설이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복합단지에 지하 6층~지상 15층, 4개 동 규모로 조성되며, 평면설계와 의료 케어, 입주민 서비스,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 종합적으로 시니어의 특성을 고려해 구성됐다. 세대 내에 비상콜 시스템, 동작 감지 센서, 냉방 시스템, 헬스케어 시스템 등 스마트한 일상을 위한 ‘IOT 시스템’이 예정돼 있다.

인근에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있어 역세권을 갖추고 있고, 단지 내의 지하 보행 통로와 지하철역이 직통으로 연결돼 있어 쇼핑복합시설, 영화관, 공연장 등 이용이 가능하다.

최초 입주자에게 10년간 임대 보증금 동결 혜택과 대기자가 아닌 입주민을 우선으로 하여 입주 후 공실 발생 시, 세대 타입 변경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계약금 일부정액제, 계약금 일부에 대한 금리, 중도금 무이자 일부가 제공된다.

청약 일정은 3월 21일(화)부터 23일(목) 오후 5시까지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청약 신청이 가능하며, 당첨자 발표는 24일(금) 예정이다. 정당 계약은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사흘간 진행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에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