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이투스 수능 풀 서비스. 출처=SPC그룹.
2020 이투스 수능 풀 서비스. 출처=SPC그룹.

[이코노믹리뷰=전지현 기자]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가운데 수험생들을 겨냥한 '포스트 수능 마케팅'이 치열하다. 유통업계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한해동안 대입수능시험 준비를 위해 고생한 수험생들의 지친 마음을 달래기에 돌입했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투스교육 고등 온라인 강의 브랜드 ‘이투스’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직후부터 가채점 및 실시간 등급 컷, 성적 분석, 합격 예측 등을 포함한 풀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이번 수능 풀서비스는 이투스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수험생들은 가채점을 완료하면 응시 과목별 원점수, 예상 표준점수, 백분위, 상위누적 비율 등 자세한 성적 분석부터 영역별 실시간 등급 컷, 해설강의, 무료 모의지원, 지원가능 대학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합격예측 알고리즘 기반 모의지원 서비스 ‘모지(MOJI)’를 통해 수험생들은 가채점 점수와 실제 성적을 바탕으로 원하는 대학에 가상으로 지원하며 합격 가능성도 진단할 수 있다.

합격예측에 대한 상세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모지 서비스는 수능 당일 오후 6시 이후부터 이투스 풀서비스 페이지 내 지원가능대학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수능 다음날인 19일 오후 7시부터는 ‘2022학년도 수능 가채점 분석 및 대입 성공 전략 설명회’를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진행하고 20일 오후 7시부터는 강남하이퍼학원 입시존의 김영준 센터장과 김병진 소장이 메디친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2학년도 의학계열 가채점 분석 및 지원 전략 설명회’를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한다.

(사진 왼쪽부터) 굽네치킨, 도미노피자, SPC그룹 라글라리아. 출처=각사.
(사진 왼쪽부터) 굽네치킨, 도미노피자, SPC그룹 라글라리아. 출처=각사.

호텔신라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는 전국 12개 지점(제주 제외) 뷔페 레스토랑 '카페(café)'에서 19일부터 12월15일까지 중식과 석식 이용 고객 중 수험생을 포함해 3인 이상 방문 시 수험생은 최대 2인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개인 인스타그램에 신라스테이 뷔페를 이용한 인증샷을 수험표가 보이도록 찍은 후 해시태그(#신라스테이 #합격기원뷔페 #수험생할인 #신라스테이뷔페)와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추첨을 통한 30명에게 경품도 제공한다. 숙박권을 비롯해 OTT 셋톱박스 이용권, 취미 키트, 북캉스 도서, 신라스테이 피트니스 센터 및 명상앱 이용권, 뷔페 이용권 등에서 선택할 수 있다. 

SPC그룹 이탈리안 캐주얼 레스토랑 라그릴리아는 18일부터 28일까지 수능 수험표를 제시한 고객을 대상으로 인기메뉴인 로얄 까르보나라와 크림 볼로네제 파스타 중 1종을 무료 증정한다. 이벤트는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을 통해 받은 쿠폰을 제시하고, 4만원 이상 구매시 참여 가능하다. 파스쿠찌도 18일부터 21일까지 수험표와 해피앱을 통해 받은 쿠폰을 제시한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와 제조음료에 대해 2,000원 혜택을 제공한다.

오븐구이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17일 저녁 7시30분부터 90분간 수능 응원 세트를 포함한 굽네 인기 세트 메뉴 4종을 5,000원 할인한다. 맛과 건강을 생각한 굽네 치PD(치킨+피자+디저트)세트로 공부에 지친 수험생들을 응원하고자 행사를 기획했다. 카카오톡 내 쇼핑 탭 또는 쇼핑하기 내 라이브 탭을 누르면 참여할 수 있다. 각 세트당 1인 3개까지 구매할 수 있고, 한정 수량으로 준비되어 재고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 될 수 있다.

굽네는 수험생에게 선물하기 좋은 메뉴로 굽네 치PD세트를 준비했다. 굽네 고추바사삭+굽네 시카고 딥디쉬 피자+굽네 에그미니 타르트+콜라 1.25L로 3가지 맛볼 수 있다. 이외에 ▲굽네 고추바사삭+굽네 에그미니 타르트+콜라 1.25L ▲굽네 갈비천왕+굽네 에그미니 타르트+콜라 1.25L ▲굽네 볼케이노+굽네 에그미니 타르트+콜라 1.25L 3종도 할인 판매된다.

오비맥주 법무·정책홍보 부문 구자범 수석 부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직원들과 강남구 삼성동 인근 음식점을 방문해 주류 판매 시 신분증을 확인하는 '귀하 신분'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출처=오비맥주.
오비맥주 법무·정책홍보 부문 구자범 수석 부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직원들과 강남구 삼성동 인근 음식점을 방문해 주류 판매 시 신분증을 확인하는 '귀하 신분'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출처=오비맥주.

도미노피자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18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홈페이지, 모바일 웹, 앱)을 통한 피자 주문 시 슈퍼시드도우로 무료 업그레이드한다. 슈퍼시드도우 무료 업그레이드는 모든 사이즈에 적용할 수 있고, 1인 4판까지 이용 가능하다. 행사 피자 주문 시 온라인 셀렉트샵 29CM 15% 할인 쿠폰을 선착순 2만명까지 제공한다.

해방감에 젖은 고3 수험생들의 음주 등 일탈을 방지하기 위한 이벤트도 있다. 오비맥주는 주류 판매처를 대상으로 구매자 신분증 확인을 독려해 청소년의 주류 구매를 사전에 방지하는 ‘귀하 신분’ 캠페인를 펼친다. 오비맥주 영업 직원들은 주류 판매 시 판매처와 구매자 협조를 위해 고깃집, 일반식당 등 강남구 삼성동 인근 주류 판매업소를 방문, '귀하 신분' 포스터, 테이블 안내문, 앞치마, 마스크, 아크릴 키링 등을 배부한다. 일반음식점 100군데에 우선 배포하고, 향후 폭넓은 지역으로 캠페인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