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이천자이 더 파크 조감도
사진 = 이천자이 더 파크 조감도

[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최근 자녀를 둔 3040세대가 주택시장의 주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우수학군을 갖춘 지역에서 분양하는 단지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총 17만8,759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30대(4만3,729건)와 40대(4만4,961건)의 매매거래량은 총 8만8,690건으로 전체의 49.61%에 달했다. 전체 매입자 2명 중 1명은 3040세대인 셈이다.

우수한 학군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은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가 근거리에 위치해 있고 학교 주변으로 학원가, 도서관 등도 조성돼 있어 질 좋은 자녀교육뿐만 아니라 안전까지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다. 특히 요즘은 학부모가 맞벌이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신경을 쓸 수 있는 시간이 마땅치 않아 자녀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잘 갖춰진 곳들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우수한 학군을 갖춘 지역에서 분양하는 신규단지들은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경기도 동두천시 지행동 일대에서 공급된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는 신천초와 사동초, 생연중, 동두천중앙고, 동두천외고 등 우수학군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을 받으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6.41대 1로 동두천시 역대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5월 경기도 포천에서 분양된 ‘포천 금호어울림 센트럴’도 포천초, 포천고, 경기도서관, 포천시립도서관 등 교육시설이 몰려 있는 교육환경이 주목을 받으며 미분양 사태가 많았던 포천시에서 이례적으로 분양 3개월만에 579가구 모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에서 거래되는 아파트 중 3040세대의 매매거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주택시장의 큰손으로 부각되면서 자녀교육을 위한 우수한 학군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학군이나 학세권은 주택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수요자들이 꾸준히 몰려 실거주는 물론 미래가치까지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이 이천시에 9월 분양을 예정한 ‘이천자이 더 파크’도 명문학군을 누리는 아파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는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산 13-1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6층 지상 최고 25층 11개 동 전용면적 59~107㎡ 총 706가구 규모이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인근 송정초·중, 이천양정여자중·고, 다산고, 이천고 등 이천에서 내로라하는 명문학교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천중앙로 문화의거리, 롯데마트, 이마트, NC백화점, 관고전통시장 등 도심생활권 입지에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이천시립도서관 등 도시 주요시설 또한 인접해 있다. 특히 이천에는 SK하이닉스, 현대엘리베이터 등 대기업이 다수 위치해 향후 단지의 두터운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으로 쾌적한 주거환경도 자랑한다. 이천자이 더 파크가 들어설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 부악공원 총 면적은 16만 7,000여㎡로 이 중 축구장 약 18배 정도의 크기인 12만 5,000여㎡가 부악공원시설 등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공원부지 내에는 잔디마당, 어린이정원, 가족피크닉장 등 다양한 레저·문화공간과 온 가족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 체육공간인 꿈자람센터 등이 계획돼 있다. 또한, 부악공원을 비롯해 주변으로 설봉공원, 아리산, 설봉산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판교 및 서울 강남 접근성도 좋다. 중부고속도로 서이천IC, 영동고속도로 이천IC 등을 통해 서울 및 인근 도시로 진입이 가능하고, 단지 주변으로 경충대로, 이섭대천로, 성남이천로 등이 있어 이천시 교통의 중심에 있다. 또한 경강선 이천역 이용도 편리하게 가능하여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면 강남역까지 1시간 이내로 이용이 가능하다.(환승 시간 제외 기준)

또한 4베이, 판상형 위주의 특화설계가 돋보인다. 전용면적 59㎡는 모두 4베이 구조로 설계했으며, 안방에 드레스룸 등이 있다. 84㎡T와 102㎡T는 서비스면적이 넓은 옥외공간형으로 설계했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클럽 자이안’에는 이천시 최초로 탕이 있는 사우나 시설과,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선다. 클럽 자이안 시설을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예약 및 관리할 수 있는 ‘자이안 비’ 서비스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이천 거주자뿐 아니라 서울, 경기, 인천 거주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이천시는 비규제지역으로 만 19세 이상으로 세대주 세대원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에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1순위 청약을 할 수 있다. 재당첨제한도 없어 기존 당첨여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며, 전매제한도 6개월밖에 되지않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현재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에 홍보관을 마련하여 청약 및 상품에 대한 상담을 진행중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