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지난해 5월 이후 연 0.5%의 초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면서 시중의 유동자금이 자산시장으로의 쏠리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소액투자로 안정적인 수익률이 기대되는 수익형부동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한국은행이 3월과 5월 두 번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하한 뒤 1년이 넘게 연 0.5%의 기준금리가 유지되면서 시중 유동자금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13일 발표한 ‘2021년 5월중 통화 및 유동성’에 따르면, 지난 5월 시중통화량 평균잔액은 광의통화(M2) 기준 3385조원으로 4월 대비 21조4000억원(0.6%)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해선 11%나 증가했다.

M2는 현금, 요구불예금, 수시입출식 저축성 예금 등 협의통화(M1)에 머니마켓펀드(MMF), 2년미만 정기 예·적금, 수익증권 등 금융상품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통화 지표로, 언제든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성 자금이다.

이렇게 기준금리가 낮게 유지되고 시중에 유동자금이 많이 풀리면서 수익형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려들고 있다. 은행 예∙적금으로 이자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인 데다 아파트 등 주택시장은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오피스텔의 인기가 두드러진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전국 오피스텔 평균매매가는 약 2억776만원으로 지난해 6월 가격(약 1억7,826만원)과 비교해 1년 사이 약 16.5% 상승했다. 전국 오피스텔 평균 월세가격도 지난해 6월 약 64만원에서 올해 6월에는 약 66만원으로 1년간 2만원이 오르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중 유동자금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예∙적금 이자율이 낮아지면서 비교적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데다 임대를 통해 매달 꾸준히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오피스텔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최근 부동산을 비롯해 주식, 가상화폐 등의 자산 급등과 관련해 ‘포모 증후군(‘Fear Of Missing Out’과 ‘증후군’이 결합된 용어로, 자신만 뒤쳐지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는 증상)’이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 투자 시작으로 비교적 장벽이 낮은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안산시 시화MTV 일대에 공급되는 뉴 프리미엄 컴팩트 하우스 ‘케이프 더 하이어티’가 소액 투자가 가능한 것은 물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케이프 더 하이어티는 아파트와 비교해 규제가 적은 오피스텔로 공급되는 만큼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이 가능하며, 분양을 받아도 1가구 2주택에 해당되지 않아 취득세 중과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또한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대출 비중이 수익의 차이로 직결되는 가운데, 이 오피스텔은 90%까지 대출이 가능해 실투자금을 적게 들이고도 향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사이에서 ‘케이프 더 하이어티’ 역시 인기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정부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부동산 대책을 연이어 내놓는 반면, 시장에서는 불안감을 바탕으로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청약, 대출 등이 용이한 ‘케이프 더 하이어티’는 투자자는 물론 내 집 마련을 원하는 무주택자의 관심도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

케이프 더 하이어티는 약 32만여명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춰 공실 걱정이 적다. 바로 옆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물류센터 로지스밸리가 있어 근로자 고정수요를 누릴 수 있으며 MTV물류단지 수요를 직접적으로 품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 그린 산단 선정, 경기도형 그린뉴딜 등으로 시화·반월 국가산단이 더욱 개발되고 있는 만큼 점차 확대 중인 상주기업 수요도 자연스럽게 흡수할 예정이다.

또한 오피스텔 공급이 적은 시화MTV에 들어서는 만큼 희소성도 높다. 안산시 조례에 따르면 일반공업지역 내 기숙사 용도 건립이 불가하다. 기업이 정식 허용된 기숙사를 확보하게 하겠다는 취지로, 일대 근로자들은 외부에서 거주지를 찾아야 한다. 직주근접성이 우수한 케이프 더 하이어티는 산단 종사자들의 풍부한 수요를 바탕으로 향후 가치 상승을 누릴 전망이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인근에 들어서는 케이프 더 하이어티는 지하 1층~지상 14층에 전용 20~56㎡ 오피스텔 252실과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관심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관심고객과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명품 브랜드의 다양한 잡화를 추첨으로 증정한다. 또한 청약금 입금자와 8월 계약자에 한해서도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자세한 사항은 ‘케이프 더 하이어티’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인근에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