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경기도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에 제조업 특화 지식산업센터(이하 지산)가 공급된다.

시흥매화 센트럴M플렉스 조감도  사진=대창
시흥매화 센트럴M플렉스 조감도 사진=대창

21일 대창에 따르면, 경기도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 A4-3블록에 조성하는 ‘시흥매화 센트럴 M플렉스’에는 다양한 특화 설계를 적용해  타 지산과 차별화 했다.

이 지산은 연면적 5만5,760.58㎡에 지하 1층 ~ 지상 9층 규모로, 지산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시공사는 강산건설이다.

단지는 제조기업 유치를 목적으로 조성되는 매화일반산업단지에 들어선다. 1차금속 제조업을 비롯, 금속가공제품 ∙ 자동차 및 트레일러 ∙ 전자 ∙ 전기장비 ∙ 의료장비 제조업 등의 기업 입주가 진행되고 있어, 유관업종 간 업무 네트워크 형성이 유리하다는 평가다.

 운송 트럭이 사무실 문 앞까지 진입할 수 있는 ‘도어 투 도어 드라이브 인 시스템’ 이 전층에 적용되며, 4.5t의 화물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8m 회전반경 램프가 설치된다. 아울러, ㎡당 최대 1.5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하중 특화설계와, 6.4m 높이의 층고 설계 (지하 7.2m) 를 도입, 차량 이동 ∙ 물품 적재 ∙ 화물 운반 ∙ 기계 조립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제2경인고속도로 ∙ 서해안고속도로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주위로 신안산선 (2023년 개통 예정) 과 월곶-판교선 (2025년 개통 예정) 이 모두 지나는 매화역 신설이 예정돼 있는 등 대중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또한 사업지 인근에 첨단산업 ∙ 유통 ∙ 일반산업 ∙ 주택단지 등으로 구성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가 조성될 예정이다. 여의도의 4.3배이자,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광명시흥 신도시가 인근에 들어선다. 총 7만 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공급이 예정돼 있어, 직주수요 유입이 기대된다. 이밖에도, 매화산단 배후주거단지를 비롯, 서창2지구 ∙ 은계지구 ∙ 광명역세권지구 ∙ 목감지구 ∙ 장현지구 등 다수의 택지개발지구가 가깝다.

지산은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도 비교적 자유롭다. 또한, 분양금액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오는 2022년 말까지 재산세 및 취득세 등 세제 감면 혜택도 제공된다.

홍보관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일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