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는 유교사상을 완성한 성인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는 의미로 인간의 성장 과정에 있어 환경의 중요함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 자녀교육에 있어 주변 환경이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 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현 시대에서도 맹모삼천지교 현상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한화건설은 6일 광교 최중심 호수공원 앞 부지에 주거와 문화, 상업시설까지 모두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생활인프라를 구축한 단지를 이달 분양한다고 전했다.
단지는 신풍초등학교와 이의구초등학교(가칭,신설 예정), 다산중학교을 비롯해 8개의 초·중·고 교육시설이 밀집돼 있다. 또 풍부한 주거여건을 비롯해 법조타운과 행정타운이 형성돼 단지가 입주하는 2020년 이주를 완료할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관 관계자는 “법조타운과 행정타운이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교육환경이 좋아질 수 밖에 없다”며 “광교신도시는 물론 판교와 강남권 못지않은 교육열이 주거인프라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오는 14일 경기 광교신도시 일반상업용지 6-3블록(수원 컨벤션센터 지원시설부지)에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의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간다.
◆ 공급 가구 수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지하 5층~지상 최고 47층, 3개동, 전용면적 84~175㎡ 총 75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가구 타입은 전용면적 ▲84A㎡ 250가구, ▲84B㎡ 212가구 ▲84C㎡ 210가구 ▲84D㎡ 42가구 ▲84E㎡ 42가구 ▲175㎡(펜트하우스) 3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전 가구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하고 천정고를 2.5m로 설계하는 등 광교신도시 내 최고급 주거단지로 선보일 예정이다.
◆ 입지 및 주변 환경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광교 최중심에 있는 수원컨벤션센터 개발부지 내에 조성되며, 고양시의 킨텍스 인근과 같이 주거·문화·상업시설 등이 결합된 새로운 복합도시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때문에 주거가치와 미래가치가 높아 광교신도시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단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광교신도시 일반상업용지 6-1~3블록에 걸쳐서 대지면적 3만836㎡, 연면적 31만8551㎡의 복합단지로 만들어진다. 갤러리아 백화점 등의 상업시설을 비롯해, 아쿠아리움, 호텔 등을 단지 내에서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우선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방3개, 욕실2개를 갖춘 주거용으로 만들어진다. 한화건설에서는 이들 복합단지의 연계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3개 블록과 컨벤션센터까지 모두 지하로 연결할 계획이다. 이처럼 백화점과 호텔, 컨벤션센터까지 지하로 연결되는 주거단지는 국내에서 보기 드문 사례로 기존 일반적인 아파트 등의 주거공간과는 차별화된다.
실제로 단지 앞으로는 지하 6층~지상 12층, 연면적 13만7213㎡의 대형 백화점이 들어선다. 명품 백화점으로도 잘 알려진 한화그룹 내의 갤러리아 백화점이 신설될 예정으로 규모가 큰 만큼, 단순히 쇼핑시설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여가시설도 같이 조성될 예정이다. 더욱이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단지 지하 내 판매시설 일부는 갤러리아 백화점 매장으로 운영돼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면 바로 백화점에 있는 셈이라 입주자들은 일반 아파트에서의 단지 내 상가처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수원컨벤션센터는 경기 남부권의 유일한 컨벤션센터로 다양한 수도권 남부의 문화·전시 행사 등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이로 인한 객실 수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지하 5층~지상 21층, 총 288개실 규모다.
◆ 분양가 분석
한화건설의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의 분양가는 전용면적 84㎡가 6억 후반 대에서 8억 초반 대에 책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단지 입지와 층수에 따라 차이가 난다. 자연앤힐스테이트(2012년 12월 입주)는 전용면적 84㎡가 6억7000만원~6억9000만원대에 ‘광교푸르지오월드마크(2015년 8월 입주)’는 전용면적 84㎡가 7억3000만원~7억5000만원대로 나타났다. 분양 관계자는 “호수권 조망을 전 세대 보장하기 때문에 인근 시세를 약간 상회할 것”이라며 “경기도청신청사를 비롯해 행정 및 법조 타운이 입주 시점에 맞춰 이전이 완료돼 인프라는 더욱더 좋아지게 된다”고 전했다.
광교 중앙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미 과포화 상태인 판교보다 광교쪽으로 유입되는 수요가 많아 거래가 활발하다”며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는 것은 물론이지만 단지 브랜드나 입지를 꼼꼼하게 살피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동탄에 거주하는 A씨는 “버스노선도 늘어나고 SRT 개통으로 광교쪽 인프라가 더 빨리 발전하고 있는 것 같아 광교로 이사를 고려하고 있다”며 “법조계와 공무원들 유입으로 교육환경역시 영통 못지않게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 설계 특징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의 가장 큰 특징은 광교호수공원 생활권 아파트로 전 가구에서 호수 조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입주자들은 집 안에서 광교호수공원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수 주변에 조성된 각종 체육·휴게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최고 47층 초고층 주거단지로 지어지는 만큼 조망권 프리미엄이 광교신도시 내 어느 단지와 견줘도 뒤지지 않는 다는 평가이다.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방3개, 욕실 2개를 갖춘 전용면적 84㎡ 위주 중소형단지로 A~E 5가지 타입으로 구성돼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짜임새 있는 설계를 선보인다. 디럭스 욕실, 보조 주방, 수납펜트리(식료품 창고), 다용도 창고장, 마스터룸 붙박이장과 파우더 가구 일체형 수납, 침실 가변형벽체 등을 갖춰 실용성을 높이고, 천정고를 일반 아파트 평균보다 10~20㎝정도 가량 높인 2.5m로 설계해 개방감을 더한다.
◆ 커뮤니티 시설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은 욕실 2개 모두 카운터타입 세면대과 수입타일을 적용하여 호텔과 같은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여기에 세대 내 100% LED 조명 적용했고, 우수한 방수성과 내구성으로 최근 강남 고급주택에 적용되고 있는 수입 타일과 강화 천연석 소재 등도 도입 한다. 커뮤니티시설로는 골프연습장·GX룸·피트니스·라운지·탈의실·샤워실·주민회의실 등을 비롯해 청소년과 아이들을 위한 작은도서관·독서실과 키즈룸·야외놀이터 등이 설치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