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금교영 기자] 여름 휴가철이 되면 몰려드는 피서객의 열기로 가득찼던 동해안이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일주일 가운데 도시에서 5일, 나머지 2일은 농촌·어촌 등에서 생활하는 ‘오도이촌’ 현상이 확산되면서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영동권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외지인이 매입한 강원도 소재 아파트는 1만6,031건으로 통계작성이 시작된 2006년 이후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이전까지 강원도 소재 아파트 매입건수가 1만건을 넘은 것은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과 아파트값 상승이 본격화된 2017년 등 2차례뿐이었다.

이에 강릉, 속초, 동해시 등을 중심으로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시설 등은 물론 GS건설, 롯데건설 등 대형건설사들의 새 아파트도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GS건설 ‘동해자이’·롯데건설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GS건설과 롯데건설은 동해시와 강릉시에서 각각 새아파트 분양 일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먼저 GS건설은 강원도 동해시 효가동 산1번지 일대에서 동해자이 분양에 나선다. 동해자이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9개 동, 전용면적 84~161㎡ 67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별로는 ▲84㎡ 599가구 ▲113㎡ 35가구 ▲115㎡ 32가구 ▲161㎡(펜트하우스) 4가구 등이다.

동해자이 조감도  사진=GS건설
동해자이 조감도 사진=GS건설

차량으로 5분 거리에 KTX동해역과 동해 IC가 위치해 있어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가깝게 누릴 수 있으며, 서울까지 2시간 대 이동이 가능하다. 인접한 강릉·속초·삼척 등 영동지역 주요 도시 이동도 편리하고 동해 자유무역지역, 북평·송정 산업단지·LS산단 등 주요 일터가 가까워 출퇴근이 용이한 직주근접 특성도 함께 갖췄다.

각종 인프라도 우수하다. 차량으로 5분 거리에 동해시립 북삼도서관, 행정복지센터, 농협 하나로마트, 동해 동인병원 등이 위치해 있어 주거가 편리하다. 동해 웰빙 레포츠타운, 동회공원, 감추 해수욕장 등 여가시설 이용도 용이하다. 단지와 인접한 북평중을 포함, 북삼초·북평고·한국방통대 동해시 학습관 등 교육시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자녀교육 여건이 우수하다. 특히, 북평고교는 강원도 내에서도 4년제 대학 진학률 상위권에 자리한 명문고로 잘 알려져 있어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다.

‘자이’ 브랜드 파워에 걸맞는 상품성도 갖춘다. 동해자이는 단지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는 ‘조경시설 연계 특화 원스톱 커뮤니티’가 조성될 계획이며, 특히 지역 최초로 커뮤니티 내 사우나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강릉시에서는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가 대기중이다. 강릉 교동 롯데캐슬에 이어 롯데건설이 강릉에 선보이는 두 번째 단지다.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이 단지는 강원도 강릉시 교동 1018-1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84~185㎡, 1,305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 분양된다. 전용면적 별로는 ▲84㎡ 1,031가구 ▲93㎡ 33가구 ▲94㎡ 6가구 ▲114㎡ 222가구 ▲T-135㎡ 2가구 ▲T-136㎡ 2가구 ▲T-137㎡ 1가구 ▲P-140㎡ 4가구 ▲P-185㎡ 4가구로 구성된다.

특히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교동7공원과 함께 조성되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공급된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5만㎡ 이상인 도시공원 계획 부지의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을 하고 나머지 30%는 주거시설로 조성하는 것이다. 단지와 함께 조성되는 24만㎡ 규모의 교동7공원에는 6개의 테마 숲과 1개의 둘레길 등 다양한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4Bay(베이) 판상형 위주의 설계가 적용된다. 거실과 주방을 맞 통풍 구조로 설계해 환기가 잘 되고 팬트리룸,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 집안 곳곳에 공간활용도를 높이는 설계도 적용한다. 커뮤니티시설로는 사우나와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교통 여건은 우수하다. 인근 KTX 강릉역을 이용하면 청량리역까지 약 1시간 4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인근 7번 국도와 35번 국도를 통해 서울~양양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 영동초, 율곡초, 관동중, 강릉제일고, 강일여고 등 학교가 많고, 모루도서관과 학원가도 인접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주변으로 강릉시청, 교1동주민센터 등 행정기관과 홈플러스, 롯데 하이마트, CGV, 강릉 의료원 등 생활 편의시설도 많다.

분양가는 최고가 기준 전용 84㎡ 타입이 4억3,000만원이다. 앞서 선보인 ‘강릉교동 롯데캐슬 2단지’ 전용면적 84.9㎡은 지난 13일 3억9,000만원에 매매거래됐다.

무엇보다 강원도는 비규제지역이다. 강릉시 거주자는 물론 강원도 거주자도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이고, 지역·면적별 예치금만 충족하면 세대주 및 주택 수에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계약금 10%, 전용면적 85㎡ 이하는 40% 가점제, 60% 추첨제, 85㎡ 초과는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뽑는다.

생활형 숙박시설 ‘르부르 낙산’

르부르 낙산 투시도. 출처=금성백조건설
르부르 낙산 투시도. 출처=금성백조건설

강원도 양양에서는 금성백조건설이 시공하는 생활형 숙박시설 ‘르부르 낙산’이 분양중이다.

르부르 낙산은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주청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20층, 총 368실 규모다. 전용면적 24㎡~68㎡ 다양한 유니트로 구성돼 1인 가구부터 가족단위까지 맞춤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양양고속도로를 통해 약 9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으며, 동해고속도로와 양양국제공항, 동해고속화철도(개통예정)를 통해 서울 뿐 아니라 전국 접근이 용이하다.

양양 낙산해수욕장 1분 거리로 시원한 동해바다를 전망으로 하늘과 맞닿은 인피니티풀 등을 이용해 스몰럭셔리 호캉스를 즐길 수 있다. 또 취사가 가능해 장기 휴가와 강원도 한 달 살기 등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입지적 장점과 더불어 건물을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킨 점도 돋보인다.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권기수 작가와의 콜라보로 건물 내·외부 캐릭터 ‘동구리’ 를 활용한 설치미술과 인테리어로 단순한 숙소 공간이 아닌 미술관을 거니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어른들에게는 쾌적한 숙박시설의 모던함을 아이들에는 따뜻한 동심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동구리는 ‘르부르 낙산’ 의 대표 마스코트이다.

또한 루프탑에 있는 인피니티풀에서 설악산과 푸른 동해바다를 조망하고 예술품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럭셔리 힐링스테이가 가능하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건축법 적용 대상으로 주택법에 따른 전매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이 없어도 분양받을 수 있으며, 오는 2023년 9월 준공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