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제공)
(한국투자증권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한국투자증권, 온라인 ‘스텝다운형 TRUE ELS’ 모집

한국투자증권은 23일 오는 30일까지 온라인 전용 노녹인 스텝다운형 ‘TRUE ELS 14217회’를 총 200억원 한도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KOSPI200, S&P500, EUROSTOXX5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구조의 상품이다. 6개월마다 기초자산 가격을 관측해 최초기준가의 85%(6개월·12개월·18개월), 80%(24개월), 75%(30개월), 65%(36개월) 이상일 경우 연 4.0%의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만약 만기 시 기초자산 중 어느 하나라도 만기상환 조건인 최초기준가의 65% 미만인 경우에는 기초자산 하락률만큼 원금손실이 발생한다.투자기간 중 원금손실 발생 가능 조건(녹인 조건)이 없는 노녹인 스텝다운형 구조는 만기에만 원금손실 발행 여부를 관측한다.

일반 스텝다운형에 비해 원금 손실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이다.숙려제도 시행에 따라 숙려대상 고객(개인 일반투자자)의 경우 상품 청약 기간은 오는 26일까지다.

이후 28일까지 숙려기간을 갖고, 29일부터 30일 오전 10시까지 청약 의사를 확정해야 한다.청약 의사 확정은 한국투자증권 영업점 방문 및 고객센터 전화, 홈페이지,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한국투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할 수 있다.

 

대구은행, ‘안면인식 기술 활용 실명확인’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대구은행은 23일 언택트(비대면) 금융 확산에 따른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 확인 서비스’가 금융 규제 샌드박스 혁신 금융 서비스로 지정됐다고 밝혔다.규제 샌드박스로 설정되면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유예 받게 된다.‘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 확인 서비스’는 기존에 금융 거래 시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 등 실명 확인증 원본을 지참해야 했다. 앞으로는 본인 얼굴로 인증을 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중 실시될 예정이다.고객은 QR코드 촬영을 통해 대구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IM뱅크’에 로그인하고, 안면인식을 위한 얼굴 사진 촬영을 하면 된다. 그 뒤 은행 전산 시스템이 고객 안면인식 사진을 기존 신분증과 비교 검증하고 진위 확인을 거친다.

 

주택금융공사, 8월 보금자리론 금리 동결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23일 장기 고정금리·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의 8월 금리를 동결한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로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u-보금자리론’과 은행 창구에서 신청하는 ‘t-보금자리론’은 대출만기에 따라 연 2.70%(10년)∼3.00%(40년)로 이용할 수 있다.또한 공동인증서를 통한 전자약정 등 온라인 신청으로 비용이 절감되는 ‘아낌e-보금자리론’은 이보다 0.10%포인트 낮은 연 2.60%(10년)∼2.90%(40년)의 금리가 적용된다.제2금융권의 변동금리 또는 일시상환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분할상환방식으로 전환하는 상품인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 및 t-보금자리론 금리와 동일하다. 전자약정을 할 경우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