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범들의 방화로 모스크바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이 지붕이 내려앉는 불길에 휩쌓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테러범들의 방화로 모스크바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이 지붕이 내려앉는 불길에 휩쌓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러시아의 심장' 모스크바 공연장에서 콘서트 직전 무차별 총격과 방화 테러가 벌어지면서 최소 60명이 숨지고 140명 이상이 다쳤다. 사건이 벌어진 직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은 총격 테러의 배후를 자처했다.

미국 정부도 이번 공격이 실제로 IS의 소행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정보를 갖고 있다며 이 단체를 공격 배후로 지목했다. 아울러 미국 정부는 이미 러시아 당국에 극단주의 세력의 모스크바 내 대형 테러 가능성을 사전 경고했다고도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달 치러진 대선에서 5선에 성공해 ‘현대판 차르’에 오른 지 며칠 만에 모스크바 심장부가 테러에 당한 것인데, 미국 정부가 '극단주의 테러'에 대해 사전에 경고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친정부 인사들은 '러시아인을 불안하게 만들기 위한 협박'이라며 이를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현지시간) 저녁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 자동소총으로 무장한 괴한 여럿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했다.

처음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이 공격으로 최소 40명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사망자와 부상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사망자가 최소 62명이고, 부상자도 최소 14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망자 중에는 어린이들도 포함됐으며, 병원으로 옮겨진 부상자 중 일부는 위중한 상태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3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온 2004년 베슬란 초등학교 인질 사건 이후 러시아에서 발생한 최악의 테러로 꼽히게 됐다.

사건 현장인 크로커스 시티홀은 행정구역상으로는 모스크바시 바깥이지만 크렘린궁과의 거리는 20㎞에 불과하다.

약 60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건물내 공연장에선 이날 저녁 러시아 유명 록밴드 피크닉(Piknik)의 콘서트가 예정돼 있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비상사태부 당국자를 인용, 크로커스 시티홀을 공격한 건 자동화기를 든 군복차림의 괴한들이며 이들의 숫자는최소 2명에서 5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에는 괴한들이 공연장 홀 내부와 같은 건물내 쇼핑몰에서 무차별적으로 총을 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올라와 있다.

바닥에 총에 맞은 사람들이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고, 혼비백산한 사람들이 출구로 몰려 탈출을 시도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도 유포되고 있다.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이번 사건을 테러로 간주하고 용의자들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당국은 공항 등 주요시설을 중심으로 모스크바 일대의 경계 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전국에 대규모 공공 행사를 취소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푸틴 대통령은 23일 새벽 당국 회의를 소집하고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부상자 회복을 기원했다고 크렘린궁 측은 밝혔다.

IS 지부 "공격 자행했다"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은 자신들이 이번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IS 선전매체 아마크 통신을 통해 "(IS 전투원들이) 수백명을 죽이거나 살해하고 해당 장소를 크게 파괴한 뒤 무사히 기지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정부는 아직 이번 사건의 배후를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고 있지만, 미국은 이미 러시아 당국에 극단주의 세력의 모스크바 내 대형 테러 가능성을 사전 경고했다고 22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에이드리언 왓슨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모스크바 인근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테러가 알려진 지 몇 시간 만에 이같은 취지로 말다.

그는 "미국 정부는 이달 초 모스크바에서 콘서트장을 포함해 대형 모임을 대상으로 하는 테러리스트 공격 계획에 관한 정보를 입수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에 따라 미 국무부는 러시아 내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주의보를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왓슨 대변인은 "미국 정부는 '경고 의무'에 관한 정책에 따라 러시아 당국에도 이 정보를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미 정부 당국자도 이날 로이터통신에 "우리는 러시아에 적절하게 경고했다"고 밝혔다.

美정부, 사전 경고 했지만...푸틴 "러시아 불안하게 하기 위한 협박"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달 7일 주 러시아 미국 대사관은 성명에서 "극단주의자들이 콘서트를 포함해 모스크바에서 대규모 모임을 대상으로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는 보고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 대사관의 성명에 대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이 러시아 사회를 불안하게 하기 위한 의도적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미 대사관은 당시 러시아 내 미국인들에게 공격이 48시간 내 발생할 수 있다며 대피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백악관은 앞서 미 대사관이 언급한 '공격 계획'이 이번 테러와 연관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당 미 대사관의 경고에 관한 질문에 "이번 사건을 구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라면서 "이번 사건에 대해 우리가 사전에 알았다는 것은 인지하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반면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사안을 잘 아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달 초 미 대사관의 경고가 이번 테러 공격과 관련이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미국 정부의 ‘극단주의 테러’ 경고에 대해 러시아의 친정부 인사들은 러시아인을 불안하게 만들기 위한 협박이라며 이를 일축해왔다.

NYT에 따르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번 테러가 발생하기 사흘 전인 19일 미국 대사관의 대피 성명이 “우리 사회를 위협하고 불안정하게 만들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명백한 협박”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러시아 당국은 이를 ‘테러’로 지목하고 무장 괴한들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격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는 텔레그램을 통해 IS 전투원들이 "모스크바 외곽에서 열린 대형 모임을 공격했다"며 범행을 자처했다.

미국 정부도 이번 공격이 실제로 IS의 소행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정보를 갖고 있다며 IS를 공격 배후로 지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