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소득은 1.2% 증가에 그친 반면 먹거리 물가는 6.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치즈를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소득은 1.2% 증가에 그친 반면 먹거리 물가는 6.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치즈를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상반기 중 2%대 물가 조기 달성’을 위해 팔을 걷어 붙인다. 농축수산물 할인지원과 에너지바우처 등 물가관리 대응 예산으로 총 10.8조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예산 중에는 식품과 원자재 할당관세 약 7500억원과 과일가격 안정을 위한 역대 최고 수준인 1351억원 규모의 관세 지원도 포함됐다. 공공요금도 동결 기조를 예고했다.

기획재정부는 4일 발표한 ‘2024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상반기 중 소비자 물가 상승률 2%대 달성을 위해 범부처 총력 대응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예산으로 총 10.8조원을 푼다. 이는 전년 보다 1.8조원이 확대된 규모로 농축수산물 할인지원과 에너지바우처 등 물가관리 대응 예산이다.

정부는 주요 식품과 원자재 할당관세(약 7500억원), 유류세 및 발전 연료 개소세 인하 등 세제지원을 강화한다.

또 착한가격업소를 연내 1만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착한가격업소는 6860개소다. 배달료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하는 등 인센티브도 확대한다. 관련 예산은 30억원이 마련됐다. 배달료 지원사업은 오는 3월 시행예정으로 민간 배달앱과 협조해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배달료 할인쿠폰을 발급하는 방식이다. 

과일가격 안정 대책도 마련했다. 역대 최고 수준인 21종에 대한 관세면제와 인하를 통해 상반기 중 30만톤을 신속하게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1351억원의 관세가 지원될 예정이다. 대상 과일은 바나나 15만톤, 파인애플 4만톤, 망고 1.4만톤, 자몽 8000톤 등이다. 

채소와 축산물 가격·수급 안정을 위해 대파와 건고추, 양파, 닭고기, 계란가공품 등 6만톤도 도입한다. 

공공요금은 동결 기조로 운영된다. 중앙·지방공공요금을 상반기  동결기조로 운영하고 물가안정 기여를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 강화 정책을 내놨다. 

이밖에 공정위를 중심으로 서민생활 밀접품목 관련 볼공정행위를 집중점하고 부문별 경쟁제한요소는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정부는 석유, 주류, 통신장비, 금융, 돼지고기 유통, OTT 서비스 등을 예시로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