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아 놀자] 제철 음식이 있듯이 제철 관광도 있습니다. 침체된 국내 경기에 관광산업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이번 여름 휴가철, 국내 관광을 통해 여름의 참 맛을 느껴보는건 어떨까요. 내가 놀아야 이웃이 삽니다.

본격 여름 휴가철 극성수기가 시작됐습니다. 무더위를 피해 찾기 좋은 가족 휴가 장소로 계곡을 빼놓을 수 없죠. 하지만 풍경 좋은 경관대신 인산인해라면 휴가를 망치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덜 알려진 숨은 계곡 명소를 모아봤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31일 그동안 덜 알려졌지만 가족단위로 함께 하기에 적합한 숨은 계곡 명소 10곳을 추천 했습니다. 또 인근 숙박시설과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등 올 여름 국립공원에서 휴가를 보낼 탐방객에게 유용한 정보와 해당계곡에 있는 국립공원 야영지도 함께 소개해 볼거리와 놀거리가 풍부합니다. 

계곡은 계곡물에 수박 한 통을 넣어놓고 가족들과 오손도손 모여 이야기 하는 맛도 좋고, 몸이 더워지면 언제라도 계곡물에 몸을 적셔 체온을 낮추기도 좋습니다. 특히 계곡 주변에 있는 울창한 나무들은 여름에도 서늘한 느낌을 줍니다. 이번 휴가 가족과 함께 계곡 여행 어떠세요?

1. 지리산 국립공원 '달궁계곡'

국립공원공단은 지리산 국립공원의 경우 지리산을 상징하는 뱀사골계곡 대신 달궁계곡을 추천했다. 이 곳은 삼한시대의 효왕이 쌓은 성이 있다 해서 달궁으로 불린리며 궁터를 따라 계곡이 흐른다. 쟁기소·쟁반소·안심소 등 폭포와 소(沼)가 비경을 이룬다.

 

-> 상세정보

숙박장소: 일성콘도, 토비스콘도,펜션, 민박 등

먹거리: 산채정식, 흑돼지구이 등

볼거리: 정령치 휴게소, 성삼재 휴게소, 노고단, 뱀사골탐방안내소 등

놀거리: 춘향테마파크, 광한루, 국악의 성지, 지리산둘레길 등

인근야영장: 달궁야영장, 달궁자동차 야영장, 덕동자동차 야영장 등

문의 (TEL.): 063-630-8900

 

2. 덕유산 '칠연계곡'

덕유산은 장장 25㎞ 이르는 구천동 33경이 포함된 구천동계곡이 있고 국내에서 가장 큰 덕유대 야영장이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한적한 구천동계곡의 반대편에 위치한 칠연계곡을 추천했다. 칠연계곡은 무주군 안성면에 위치하며 주변의 울창한 소나무 숲과 함께 일곱 개의 못이 한 줄로 늘어서 있는 칠연폭포가 장관을 이룬다. 울창한 송림과 기암괴석 풍경이 좋다. 조선말 일본군과 싸우다 순직한 의병들의 무덤인 칠연의총이 있다.

 

-> 상세정보

숙박장소: 무주리조트, 모텔, 민박 다수

먹거리: 송어회, 표고버섯국밥 등

볼거리: 도산서원, 용추폭포, 칠연의총 등

놀거리: 예술창작스튜디오(도자기체험장), 칠연양조체험장 등

문의(TEL.): 063-322-3174

 

3. 주왕산 '절골계곡'

주왕산은 보통 3개의 폭포가 있는 주왕계곡을 떠올리지만 주왕산 남동쪽에 있는 절골 계곡을 추천했다. 절골계곡은 주왕산 남동쪽에 있는 계곡으로 죽순처럼 우뚝 솟은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여 있다. 계곡 인근에는 주산지가 있는데,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의 촬영장소로 물 속에서 자라고 있는 왕버들나무 고목이 신비감을 자아낸다. 울창한 수림이 인상적이며 가을이면 더욱 아름답다.

 

->상세정보

숙박장소: 민박, 펜션 다수

먹거리: 산채정식, 더덕구이, 약물백숙 등

볼거리: 주산지

놀거리: 달기약수탕, 영덕 해맞이공원, 강구항, 장사해수욕장(1시간 거리) 등

인근야영장: 상의 야영장

문의(TEL.): 054-873-0024

 

4. 월악산 '용하계곡'

월악산은 이 곳의 대명사인 송계계곡 대신 만수봉과 문수봉 사이의 용하계곡을 추천했다. 용하계곡은 월악산 만수봉과 문수봉 사이에 있는 계곡으로 16㎞에 걸쳐 이어진 이끼가 끼지 않는 맑은 물과 천연림, 바위가 잘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 출처=충주여행정보

->상세정보

숙박장소: 인근 민박, 야영장 등

먹거리: 민물 매운탕, 닭도리탕 등

볼거리: 신륵사

인근야영장: 용하 야영장

문의(TEL.): 043-653-3250

 

5. 소백산 '남천계곡'

소백산은 영남제일의 희방폭포가 있는 희방계곡 대신 남천계곡을 추천했다. 남천계곡은 여름 한철만 개방돼 사람들의 손을 덜 탄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남천계곡은 소백산 서북쪽에서 있으며 맑고 풍부한 물이 은빛의 옥을 굴린 것 같다 하여 ‘은옥의 땅’ 이라고도 불린다. 이곳에 위치한 남천야영장은 규모가 작고 경관이 우수하여 가족 쉼터로 인기가 많다. 야영장비 일체를 제공하는 남천 풀옵션야영장도 있어 처음 캠핑을 경험하는 가족들에 추천하는 곳이다.

 

->상세정보

숙박장소: 민박, 펜션 등

먹거리: 산채정식, 도토리묵밥, 더덕구이 등

볼거리: 온달동굴, 온달산성, 구인사 등

놀거리: 온달관광지, 남한강 래프팅, 패러글라이딩 등

인근야영장: 남천 야영장

문의(TEL.): 043-423-0708

 

6. 치악산 '금대계곡'

치악산은 구룡계곡 대신 금대계곡을 추천했다. 크고 작은 바위들이 계곡 주변으로 즐비하게 박혀있고, 얕은 개울이 많아 아이들이 놀기 좋은 계곡이다. ‘숲 속의 정원’ 컨셉으로 조성된 금대 에코힐링캠핑장, 밤나무숲, 수변 휴게 공간 등이 있어서 시원하고 편안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다.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어린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추천하는 곳이다.

 

->상세정보

숙박장소: 펜션, 민박, 치악산자연휴양림 등

먹거리: 닭백숙, 송어회, 막국수 등

볼거리: 토지문학공원, 원주한지테마파크 등

놀거리: 숯가마 황토찜질 등

인근야영장: 금대 에코힐링캠핑장

문의(TEL.): 033-736-5232

 

7. 가야산 '홍류동계곡'

가야산의 추천 계곡은 홍류동계곡으로 해인사 입구까지 4㎞에 이르는 곳이다. 봄에는 꽃으로 가을에는 단풍으로 유명하다. 2011년 조성한 “소리길”을 따라 무릉교, 칠성대, 낙화담 등 가야산19명소 중 15명소를 볼 수 있는데 최치원 선생이 바둑을 두던 농산정과 그의 농산시를 새긴 제시석, 영정을 모신 학사당이 볼만하다.

 

->상세정보

숙박장소: 인근 여관, 호텔, 야영장 등

먹거리: 산채비빔밥, 전통사찰음식 등

볼거리: 해인사, 농산정, 낙화담, 칠성대 등

놀거리: 대장경테마파크 등

인근야영장: 치인 야영장, 삼정 야영장

문의(TEL.): 055-930-8000

 

8. 설악산 '천불동 계곡'

설악산에서는 백담계곡 대신 천불동계곡을 추천했다. 비선대에서 대청봉으로 오르는 계곡으로 주변의 기암절벽과 봉우리들이 계곡과 어우러져 빼어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수많은 봉우리들이 천 만 개의불상을 연상케 한다 하여 천불동계곡이라 불린다.

 

->상세정보

숙박장소: 켄싱턴호텔, 설악파크호텔,대명리조트설악,한화리조트,현대성우리조트 등

먹거리: 회국수, 아바이순대, 생선회와 해물탕, 생선구이, 순두부, 닭강정 등

볼거리: 설악산탐방안내소, 신흥사, 실향민박물관, 테디베어박물관, 석봉도자기미술관 등

놀거리:속초 해수욕장, 영량호, 청조호, 설악워터피아, 설악시네라마, 척산온천, 설악케이블카, 갯배체험, 속초 엑스포 타워 등

인근야영장: 설악동 야영장

문의(TEL.): 033-636-7700

 

9. 속리산 '만수계곡'

속리산은 화양동계곡 대신 만수계곡을 추천했다. 속리산 천왕봉에서 발원한 금강 최상류 물줄기로서 폭 5~10m, 길이 4km에 이르는 잔잔한 형태의 계곡이다. 기암이나 폭포가 없는 대신 울창한 숲과 깎아지는 암석이 물속까지 비쳐 맑고 깨끗함과 그늘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계곡 내 주차장이 없고, 진입로는 1차선 농로로서 협소하여 운전시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관광공사

->상세정보

숙박장소: 민박, 펜션 7개소 등

먹거리: 토종닭, 자연산 버섯찌개, 메기매운탕 등

볼거리: 법주사(11Km 떨어짐), 당일산행가능한 동산로(문장대 천왕봉 등), 정이품송, 선병국가옥 등

놀거리: 솔향공원(레일바이크, 보은 펀파크 등

문의(TEL.): 043-542-5267

 

 

10. 내장산 '금선계곡'

내장산은 남창계곡대신 금선계곡을 선정했다. 내장산의 역사와 절경이 숨어 있는 곳으로 층암절벽과 암굴, 폭포가 있으며 금선폭포와 사적(史蹟)으로 유명한 용굴암, 은봉암, 비래암이 있다.

 

->상세정보

숙박장소: 인근 민박 및 야영 다수

먹거리: 산채비빔밥, 복분자주, 정읍한우 등

볼거리: 우화정, 산림박물관, 조각공원, 대상수목원, 음악분수 등

놀거리: 내장산 워터파크 등

인근야영장: 내장 야영장

문의(TEL.): 063-538-7877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