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새벽 인천 광화군 화도면 동막해수욕장 인근 글램핑장 텐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야영객 5명이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텐트 안에 있던 난방기구가 과열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불은 순식간에 일어나 일가족의 목숨을 앗아갔다.

경찰이 확보한 폐쇄회로 CCTV 판독 결과 이날 불은 오전 2시 9분경 시작됐다. 화염이 솟구친 지 불과 2~3분 만에 텐트가 전소했다. 텐트 바닥 양쪽 끝에는 중학교 동창 사이인 이모 씨(37)와 천모 씨(36)가 숨진 채 나란히 누워 있었고, 가운데 이 씨의 큰아들(11)과 막내아들(6), 천 씨의 아들(7) 등 세 어린이가 숨져 있었다.

왜 이런 비극이 일어난 걸까. 문제는 해당 글램핑장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되지 않은 미신고시설로 관리 감독의 사각지대에 있었다는 점이다. 이에 화제감독이나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가 미흡 할 수 밖에 없었다. 

캠핑장은 안전 사각 지대

한해 캠핑족은 480만 명에 달한다. 농협경제연구소 추산 결과 우리나라의 캠핑 인구는 480만 명에 달하고, 국민 3명 가운데 1명은 '가족과 함께 캠핑을 가 본 적이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캠핑이 사람들의 보편적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으며 캠핑장은 우후죽순으로 늘어났지만 안전 관리는 방치됐다.

이번에 사고가 일어난 강화도 캠핌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되지 않은 ‘미신고시설’이다. 미신고 시설 캠핑장은 더 있다.

지난 2013년 12월을 기준으로 전국 캠핑장 1800여 곳 가운데 정식 등록된 업체는 230여 곳 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13년 말 실시한 캠핑장 현황 조사 결과 전국 1800여개 캠핑장 중 1700여개 캠핑장이 등록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인천 지역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인천 지역 캠핑장 74곳 중 등록 캠핑장은 3곳에 불과했다. 등록된 캠핑장 3곳 모두 자동차 야영장이다. 일반 야영장 중 등록된 곳은 없었다.

이중 90%에 가까운 1700여 곳은 미등록 상태로 정부의 감독에서 벗어난 채 영업을 해오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에 등록되지 않은 캠핑장은 소방점검 등 안전실태 조사에서 제외된다. 텐트와 식기류 등 시설 일체를 빌려주는 ‘글램핑’은 소방법 적용도 받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시설이 없는 경우도 많다.

실제 국립재난연구원이 지난 2013년 전국 캠핑장 430곳을 표본 추출해 안전 점검을 벌인 결과 안전도가 높은 A등급은 불과 4%인 17곳에 불과했다. 반면 79%인 340곳이 최하위 안전 등급인 'E 등급' 으로 나타났다.

캠핑장 대부분이 위험하다는 점은 이미 지적이 되고 있었다. 지난 2010년 282건이던 캠핑장 안전사고는 2012년에는 4359건으로 2년 만에 15배나 늘었다.

 

정부 및 지자체 ‘야영시설 전수조사 및 안전점검’ 박차

국민안전처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는 23일 야영시설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이고 미등록 야영장도 국가안전대진단 대상에 포함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22일 강화도 동막해수욕장 인근 '글램핑장'(텐트 시설 일체를 빌려주는 캠프장) 화재와 관련해 안전정책조정실무회의를 열어 이러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웠다.

전날 회의는 국민안전처 주재로 열렸으며 중앙소방본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의 국·과장들이 참석했다.

관광진흥법에 따라 야영장을 관리·감독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16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벌이는 야영장 분야 국가안전대진단 대상에 미등록 야영장도 포함키로 했다.

문체부는 또 소방본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캠핑장은 물론 최근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글램핑장 등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야영시설에 대해 대대적인 전수조사와 점검을 벌일 계획이다.

정부는 또 이번 화재가 발생한 강화군 펜션처럼 야영장, 펜션, 민박 등 구분이 모호한 시설들의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관계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안전처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산림청 등 야영과 관련된 소관 부처의 안전기준을 재검토하고 세부 유형별로 통합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자체 중에는 가장 먼저 서울시가 나섰다. 서울시는 23일 인천 강화도 캠핑장 화재사고와 관련해 서울 시내 캠핑장에 대한 긴급 안전 점검을 벌였다.

이날 오전 서울 소방안전본부 소속 중랑소방서 관계자들은 서울 중랑구 망우동 중랑가족캠핑장을 찾아 안점점검을 실시했다. 소방서는 캠핑장에 소화기가 비치됐는지 등을 점검하고 캠핑객들에게 온열기기 사용 주의사항 등을 홍보했다.

중랑가족캠핑장은 총 47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규모로 강화도 화재가 발생했던 지난 주말에는 약 230명의 캠핑객들이 방문했다.

이날 안전 점검 결과 이곳에는 텐트 5m 거리 이내에 소화기가 3~5개 설치돼 있었고, 캠핑장 전체로는 총 31개의 소화기가 마련돼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