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의회에서는 2014년 회계연도 예산을 둘러싼 공화당과 민주당의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고소득층, 부동산, 비공개 투자매니저, 흡연자 등에 부과하는 세율 인상을 통한 세수증대를 추진 중이다. 반면 공화당은 어떠한 세율인상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 유지하고 있어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이에 제이콥 류 재무장관과 공화당 의원들은 회동했으나 기업 및 개인에게 적용되는 세제와 관련해 개혁의 필요성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 공화당 의원 캠프는 “오바마 대통령의 법인세율 인상 철폐는 찬성하나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는 세제개혁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양적완화 조기 종료에 대한 논의도 지속되고 있다. 최근 공개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살펴보면 아직 다수 위원들이 양적완화조치 유지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매입 프로그램의 혜택이 비용이나 위험보다 크다는 게 주된 이유다.

미국 아틀란타 연은 총재인 록하트(Lockhart)는 “3월 고용부진 등을 고려했을 때 Fed의 자산매입규모 축소 등 출구전략 논의는 시기상조”라고 진단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미국이 내년 초부터 점진적으로 양적완화 축소시켜 나갈 것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다. 허진욱 삼성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앞서 QE3 축소의 전제조건으로 밝힌 견조한 고용시장 개선추세 지속이 당분간 유지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년 초께나 양적완화 조기 종료가 점진적으로 추진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글로벌 악재로 떠오른 북한 이슈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발언을 인용해 “개성공단의 잠정적 사업 중단의 책임이 전적으로 한국에 있으며, 개성공단 존폐여부 또한 한국의 태도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최근 진행된 개성공단 폐쇄의 책임이 전적으로 한국에 있다는 것이다.

G8 외무장관들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외무장관회의를 통해 북한 도발을 강력하게 비난했으나 대응 계획은 확정하지 못했다. 영국 외무장관 윌리엄 헤이그는 "북한은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고립돼 결국 파산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