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정부가 들어선지 아직 한 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특히 그간 한국은행이 금리동결을 유지해온 이유가 정권교체 때문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루는 만큼 경기 부양을 위해 한차례 금리 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벤 버냉키 Fed 의장의 발언으로 양적완화 조기종료에 대한 우려는 한차례 꺾였지만 아직 불씨는 남아있다. 따라서 자산운용 전략에 있어 상반기에는 안전자산 위주로, 하반기는 위험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추천한다.

최근 선진국의 안전자산 가격은 하락하고 위험자산인 주식가격은 오르는 추세다. 미국채 10년 금리는 지난해 12월 6일 1.56%에서 3월 3일 1.84%로 28bp 올랐다. 게다가 미국 S&P500 지수는 사상최고치에 바짝 다가섰다. 반면 우리나라 금리는 지난해 12월부터 하락세다. 국고채 3년 금리는 12월 18일 기록한 2.90%에서 3월 4일 2.63%까지 27bp(1bp = 0.01%p), 국고채 10년 금리는 12월 26일의 3.24%에서 2.95%까지 29bp 하락했다. 이렇게 우리나라 금리가 세계적인 추세와는 반대로 가는 가장 큰 원인은 정부의 늦은 정책대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난해 유럽 재정위기가 극대화되던 시기에 정부는 재정 건전성을 이유로 적극적인 재정지출 확대 정책을 시행하지 않았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은 적극적인 대응을 보였다. 미국은 3차 양적완화를 시행했으며, 유로존은 무제한국채매입(OMT)을, 최근에는 일본도 양적완화정책을 실시했다.

영국 또한 적극적 부양책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 세계 증시 상승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위시해 코스피지수만 소외됐던 이유도 일본의 적극적 부양책에 비해 우리나라 당국자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서 외환시장이 원화강세와 엔화약세에 베팅했던 영향이 크다.

부동산시장이 살아나면 채권금리 오른다

올해 자산시장을 아우르는 가장 큰 화두는 국내를 포함해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이다. 표류하고 있는 정부조직개편법안은 갈 길이 바쁜 경기의 발목을 잡고 있다. 공무원은 자리와 업무가 확실하지 않으면 먼저 나서지 않기 마련이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경기회복은 글로벌 경기회복을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고 확신이 없는 투자자들이 자금을 보수적으로 운용하면서 채권에만 돈이 몰리는 현상이 초래됐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현오석 KDI원장, 서승환 연세대 교수,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 등 부양책을 지지하는 인물들을 경제수뇌부에 임명했다. 채권시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고조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상은 상반기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상반기 중에는 채권금리가 쉽게 오르기 어려운 환경이다. 앞으로 새 정부의 틀이 잡히면 그동안 미뤄왔던 강력한 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의 우선순위는 부동산 규제완화와 가계부채 대책, 추경편성 등 재정지출 확대, 경기활성화를 위한 상징적 의미의 한차례 기준금리인하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이 살아나는 조짐을 보이고 추경편성으로 인한 국채발행 압력이 현실화될 때 본격적인 채권금리 상승환경이 만들어진다.

양적완화가 종료될 경우 채권 영향 불가피

글로벌 차원에서는 미국의 양적완화 조기종료도 큰 이슈다. 실제 조기종료는 매우 느리게 이루어질으로 판단된다. 당장 시퀘스터가 발동됐고 연준위원들의 성향도 경기부양적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대공황 전문가인 벤 버냉키 Fed 의장은 과거 부양책의 조기종료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아마도 경기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양적완화의 부작용이 서서히 나타날 수 있는 올해 말이나 돼야 양적완화 조기종료 논의가 일어날 것이다.

양적완화로 연준이 보유하고 있는 미국채는 전체 발행 잔액의 14%에 달한다. 조기종료 논의가 이루어지면 미국채시장이 먼저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1, 2차 양적완화로 인한 미국 장기국채금리 하락폭은 약 113bp라는 연준의 연구보고서도 있다. 물론 조기종료가 논의될 경우 위험자산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민간이 자생적인 경제회복 능력을 회복한 적절한 시점에 양적완화가 종료된다면 위험자산가격이 받는 악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된 예로 1994년의 미국을 들 수 있다. 과거 1990년대 초반 미국 경기불황시  연준은 적극적인 통화정책을 펼쳤다가 1994년에 시장 예상보다 빠른 긴축조치를 시행해 국채시장에 큰 충격을 줬다. 그러나 당시의 긴축은 경기가 자생적 회복력을 마련한 적절한 시기에 행해졌고 결과적으로 이후 장기 호황의 발판을 마련돼서 S&P500 지수는 거침없이 상승했다. 따라서 양적완화가 종료될 경우 채권시장의 금리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권교체기를 맞아 우리나라의 정부정책이 지연되고 있는 점은 만시지탄의 감이다. 하지만 올 하반기에 들어서면 정책효과와 글로벌 경기회복세가 맞물리며 국내 경기의 회복 모멘텀이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당분간은 금리인하 기대가 높아서 채권의 높은 가격부담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쉽게 상승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산운용 전략에 있어 상반기 중에는 안전자산 위주로 자금을 운용하다가 하반기 중에 위험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추천한다. 채권의 비중을 줄이는 타이밍은 정부가 추경을 포함한 적극적 재정정책을 쓰거나 예상보다 강한 부동산 활성화 대책이 마련되는 시점이 될 것이다. 또한 기준금리가 인하되는 시점에 채권시장이 추가 금리인하를 가격에 반영해 금리가 하락하는 시점도 안전자산 비중을 줄일 타이밍이다. 우리나라의 펀더멘털 개선과 저금리의 부작용을 감안할 때 한차례를 넘어선 연속적인 금리인하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문홍철 동부증권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