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오씨엘 1단지  전경
시티오씨엘 1단지 전경

주택시장에서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건설사들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스마트 관련 기술을 적극 도입하면서 이러한 기술들이 입주민 주거편의성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선보이는 최첨단 시스템은 사물인터넷을 접목시킨 스마트홈 시스템이다. 스마트홈 시스템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집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휴대폰을 통해 집 안의 조명과 가스, 난방, 방범, 엘리베이터 호출 등 폭넓게 제어 및 확인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음성인식이 가능한 인공지능(AI) 기술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도 대중화가 되고 있다.

이렇게 스마트홈 기술이 도입된 단지는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며 청약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분양해 20.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인 경우 세대 내의 난방, 공조, 환기, 지문인식 도어락 등 각종 연동 기기의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 같은달 분양해 44.1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 역시 음성인식 스피커를 통한 홈 IoT 제어로 편리한 스마트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러한 가운데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 내 첫 입주 예정 단지인 ‘시티오씨엘 1단지’에는 입주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다.

단지는 다양한 스마트 모드 기능이 연동된 IoT 시스템이 적용돼 스마트폰이나 음성인식 기기를 통해 알람, 조명, 가스, 난방, 환기 등을 단지 내∙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등록된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공동현관 통과, 엘리베이터 호출, 차량위치 확인 등을 할 수 있으며, 무인택배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주차유도 시스템 등도 적용돼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도 높였다. 이와함께 세대 내 HEPA필터 환기시스템이 적용되고, 태양광발전시스템, 에너지절감시스템, 주차장 LED시스템 등도 적용돼 에너지 절감에도 신경을 썼다.

또한 단지는 오픈스페이스에 조형물과 배경식재 등이 어우러지는 ‘시그니처갤러리’를 비롯해 파티, 플리마켓, ‘파티가든’도 단지 곳곳에 마련된다. 지하 1층 커뮤니티센터에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GDR+), 퍼팅존, 키즈룸 등의 시설들이 배치되며, 지하 2층에는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코트와 암벽등반시설을 갖춘 실내체육관이 조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