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공의(인턴∙레지던트)들의 면허정지 처분에 유연하게 대응하기로 했지만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정부가 의대 2000명 증원에 대한 방침부터 철회해야 사태를 해결할 수 있단 입장이다. 의료 공백 심화에 따른 환자들의 피해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25일 전의교협은 19개 대학이 참여한 성명을 내고 “사직서를 내겠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했다.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응급실 입구 앞에 응급차가 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응급실 입구 앞에 응급차가 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다만 이날 오후 9시 기준 전의교협 소속 의대 중 사직서가 제출됐거나 이를 의결한 곳은 14개교다. 이 가운데 13개교에서 사직서가 일괄 또는 개별적으로 제출됐다. 고려대를 시작으로 서울대∙연세대∙울산대∙부산대∙경상국립대∙계명대∙대구가톨릭대∙원광대∙전남대∙전북대∙건양대∙충남대 등이다.

같은 날 오후 8시 강원대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부터 집단 사직하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5개교(한양대∙이화여대∙건국대∙인제대∙제주대)에선 아직 사직서가 제출되지 않았다.

전의교협에 소속되지 않은 의대 중에선 5개교에서 사직서가 제출됐다. 아주대와 충북대∙연세대(원주)∙조선대∙순천향대(천안) 등이다.

을지대에선 교수들에게 사직을 묻는 투표를 진행, 26일 집단행동 여부를 매듭짓기로 했다. 가톨릭대 의대 교수들은 같은 날 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일정 등을 의논할 예정이다. 성균관대와 동아대 의대 교수들은 구체적인 시기를 논의하고 있다.

경북대∙영남대 의대 등에서도 아직 교수들의 사직서가 제출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직서를 내거나 일정을 못박지 않은 21개교 중 대부분은 이번주 중 사직서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 공백이 심화되며 환자들의 피해 사례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는 “(전공의 집단 사직으로) 항암치료가 2주 정도 미뤄지는 사이 암세포가 재발한 백혈병 환자는 다시 암세포를 없애기 위해 고강도의 항암제를 투여 받아야 할 뿐 아니라 치료 효과도 훨씬 떨어진다”며 “이런 피해자들이 앞으로 계속 나올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은 이날 오후 “한 총리가 26일 오후 2시 서울대 연건캠퍼스 의과대학 대회의실에서 의료계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의료개혁 관련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