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픽게임즈.
사진=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가 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24(GDC2024) 오프닝 이벤트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SoU)’을 통해 언리얼 엔진과 UEFN, 에픽게임즈 스토어 등 에픽게임즈 사업 전반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전했다고 21일 밝혔다.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는 ▲언리얼 엔진 5.4 프리뷰 1 출시 ▲스카이댄스 뉴 미디어의 언리얼 엔진 5.4 기능 시연 테크데모 ‘Marvel 1943: Rise of Hydra’ 공개 ▲메타휴먼, UEFN에 도입 및 테크데모 ‘탈리스만’ 공개 ▲2024년 UEFN 로드맵 발표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에게 로켓 레이싱, 폴 가이즈, 레고 등의 툴 세트 제공 ▲에픽게임즈 스토어 모바일 지원 발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신규 게임 공개 등을 발표했다.

먼저 언리얼 엔진 5.4 프리뷰 1이 출시됐다. 정식 버전은 4월 말 출시될 예정으로, 언리얼 엔진 5.4에서는 다양한 렌더링 성능이 향상될 예정이다. 그 중, 언리얼엔진5의 핵심 기능인 나나이트에 '나나이트 테셀레이션'을 추가해 디스크에 메시를 크게 만들지 않고도 훨씬 더 높은 비주얼 퀄리티를 구현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을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모션 매칭도 포함한다. 올해 말 SoU 키노트 데모에 사용된 모든 로코모션 및 트래버스 데이터 세트와 하이엔드 모션 캡처 데이터로 제작된 500개 이상 AAA급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샘플 학습 프로젝트를 무료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레고 포트나이트 개발 과정에서 폭넓은 테스트를 통해 컨트롤 릭과 시퀀서를 사용해 게임 애니메이션을 완벽히 구현할 수 있다.

이외에도, 멀티 프로세스 쿠킹 속도가 최대 3배 빨라져 쿠킹 중 에디터에서 셰이더를 더 적게 컴파일할 수 있으며, 새로운 오디오 인사이트 프로파일링 툴을 사용해 강력한 차세대 오디오를 제작할 수 있다. 이번 언리얼 엔진 5.4 출시와 함께 PCG 바이옴 제작 플러그인 출시 등 프로시저럴 콘텐츠 생성 프레임워크도 크게 향상된다. 

스카이댄스 뉴 미디어의 언리얼 엔진 5.4 기능 시연 테크데모 ‘Marvel 1943: Rise of Hydra’를 공개했다. 유명 게임 디렉터 에이미 헤닉이 이끈 팀이 마블 게임즈의 새로운 앙상블 어드벤처 게임을 기반으로 언리얼엔진을 통해 제작한 테크데모다. 리얼타임 시네마틱과 툴 데모를 통해 새로운 나나이트와 볼류메트릭 렌더링을 비롯해 언리얼 엔진 5.4의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스카이댄스 팀은 나나이트 테셀레이션을 사용해 씬에서 놀라운 비주얼 퀄리티와 디테일을 구현하는 한편, 애니메이션과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스파스 볼륨 텍스처로 메모리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선보였다. 또한 3래터럴 팀과 함께 최신 메타휴먼 에셋과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해 배우의 연기를 내러티브 중심의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구현했다.

사진=에픽게임즈.
사진=에픽게임즈.

메타휴먼 기술이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에 도입됐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는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을 단 몇 분만에 제작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이고,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iPhone 또는 스테레오 헤드 마운트 카메라로 캡처한 영상을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술이다. '탈리스만'을 공개하면서 휴먼 캐릭터를 어떻게 구현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2024년 UEFN 로드맵을 통해 새롭게 출시될 기능을 소개했다. 1인칭 카메라를 포함해 더 많은 카메라 및 제어 시스템, 게임 내 아이템 제작을 간소화하고 완전히 커스텀하게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 제작 시스템, 벌스에 맞게 설계된 게임 내 거의 모든 오브젝트를 새로운 프리팹 시스템과 함께 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새로운 씬 그래프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삭스 페르손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에코시스템 부사장은 "오픈 메타버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AAA급 게임과 인디 게임, 크리에이터가 만든 경험으로 구성된 활발한 에코시스템이 중요하다"며 "오늘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무대에서 선보인 언리얼 엔진 5.4와 UEFN 그리고 언리얼 엔진으로 구현할 수 있는 놀라운 테크데모에 이르기까지 에픽게임즈와 파트너사가 공유한 모든 것들이 이 목표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에게 로켓 레이싱과 폴 가이즈, 레고 등의 툴 세트가 제공된다. 또한, UEFN과 포크리에서 레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에픽게임즈 스토어에도 모바일 플랫폼 지원이 추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