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연합뉴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오는 25일 사직서를 제출한다.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2천 명 의대생 증원에 대한 정책과 교육부의 배정 계획을 철 회하고 의료계와 대화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들은 열심히 환자를 치료하고, 연구하고, 후학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자 삶의 가치였다”며 “하지만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의료정책은 현재와 미래의 필수 의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정부의 현 정책은 대한민국 의료 수준을 저하하고 대한민국 의료를 책임질 미래 세대 가치와 역할을 왜곡함으로써 심각하게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특히 “안타깝게도 의대생과 전공의들은 잘못된 의료정책을 바로잡고자 배움의 자리를 떠났다”며 “이들은 집단적 영달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 아닌 정부의 의료정책이 불러올 대한민국 의료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현장의 목소 리를 내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비대위는 “교수들은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야기된 의료 혼란 속에서도 최우선인 생명을 지키고자, 노력과 헌신으로 병원을 지키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국민이) 의료서비스에 불편함을 느끼시게 된 상황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럼에도 비대위는 정부가 타협의 여지없이 잘못된 의료정책을 강행하면서 의대생들과 전공의들, 그리고 이를 지지하는 의료계를 과격하게 몰아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의료계가 밥그릇을 챙기기 위해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고 비난하며, 집단 이기주의라는 프레임으로 호도하고 있다”고 단정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10년 뒤 필수 의료 인력 시급성을 이야기하며 현재 필수 의료 인력 3만 명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재 정부가 취하고 있는 자세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라는 포장 뒤에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행보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오는 25일 사직서를 제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는 “의료 사태 파국을 더이상 지켜만 볼  수 없다”면서 “이에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했고 하나 된 목소리로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