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오늘(1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가끔 구름이 많겠다.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아침 기온이 17일보다 5~10도 가량 낮아 내륙은 0도 내외,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는 영하 5도 이하로 낮겠다.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다. 아침최저 영하 5도~영상 5도, 낮최고 10~17도로 예보됐다.

한파특보는 오전에 대부분 해제되겠으나 당분간 평년(최저기온 영하 2도~영상 6도, 최고기온 11~15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별로는 서울·강릉·광주·대구 1도, 춘천 영하 3도, 대전 영하 1도, 부산·제주 5도로 아침을 시작하겠고, 낮 기온은 서울 12도, 춘천·강릉 13도, 대전 15도, 광주·대구 16도, 부산·제주 14도 분포를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17일 올해 처음 유입된 황사는 밤사이 모두 물러났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도와 충북, 경상권, 일부 전남동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겠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와 충남서해안, 전라해안, 경북동해안·북부내륙, 제주도는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70km(산지 시속 90km 이상)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k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을 수 있다.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게 좋겠다.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시속 35~60k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