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뇌혈관외과학회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가 “병원을 지키겠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15일 발표했다.

두 학회는 이날 성명에서 “필수 중증 응급의료가 전공의(인턴∙레지던트) 중심으로 유지되던 국내 의료 현실에서 지금의 갑작스러운 전공의 사직으로 인한 의료 공백은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된다”며 “정부도 의료계도 한 발 물러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혜가 필요하다”고 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의대생들의 유효 휴학이 늘어나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임박한 15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에 휴학한 의대생들이 남긴 가운이 수북이 쌓여 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의대생들의 유효 휴학이 늘어나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임박한 15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에 휴학한 의대생들이 남긴 가운이 수북이 쌓여 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이어 “먼저 우리의 요구를 말하기 전에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린다”며 “죄송하다. 국민 여러분께 이 말 밖에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의사들의 주장이 아무리 미래의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지만 지금 당장의 문제는 현실”이라며 “그러기에 조속하고 합리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병원을 지키고 있겠다”고 했다.

“미래 필수 의료 수행의 당사자들인 학생, 전공의들에게는 스승이자 선배로서 미안하다”고도 했다. “한참 배우고 공부해야 할 시점에 어른들의 잘못 때문에 미래가 위험해진 것에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현재 상황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보다 악순환의 서막이 열리는 위중한 상황”이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두 학회 구성원 대부분이 각자의 병원을 지키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환자 곁을 지키기 위해 시류에 무관심했던 결과 작금의 사태가 벌어진 것에 책임을 느낀다”면서도 “현재 상황을 타개하고자 다음의 사항을 요구한다”고 했다.

두 학회는 “정부는 폭력적 법 집행을 내세워 의사 단체를 범죄 집단화하는 것을 중단하라”며 “이번 의료 정책으로 야기된 혼란에 일차적인 책임을 지고 당사자들과 협의·합의해 정책의 모든 부분을 상의하라”고 했다.

의사협회와 전공의, 의대생들에게도 정부와 협의할 것을 촉구했다.

두 학회는 “의협과 전공의협의회는 정부가 성실한 자세로 협의를 제안하면 책임감을 가지고 협의와 합의에 응하라”며 “현재 휴학 중인 의대생들은 정부와 의협 그리고 전공의 단체가 협상을 시작하면 즉시 학업에 복귀하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이 모든 일의 끝엔 국민 건강이란 대의가 있음을 명심하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