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15일부터 뉴스 댓글 정책을 개편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개편으로는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뉴스 정정보도와 반론보도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댓글 작성 규제 등이 주요 내용이다.

사용자들이 명예훼손이나 권리침해로 인한 정정보도나 반론보도를 요청할 때,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PC 및 모바일 배너를 통해 관련 페이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밝혔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에도 '정정보도 청구 중' 문구를 표시함으로써 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정정보도 청구가 접수되면 해당 기사의 댓글을 일시적으로 닫는 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특히, 댓글 정책에 관해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확인한 선거법 위반 댓글에 대해서는 즉시 삭제하고, 경고 후 반복 적발자에 대해서는 댓글 작성을 제한할 예정이다. 한 기사에 과도한 답글을 다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답글 개수도 1인당 10개로 제한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또한 회원 가입 시 수집된 내/외국인 여부를 기반으로 한 기사 단위의 댓글 비율 통계를 제공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가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로, 지역 언론사 뉴스를 통해 지역 유권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권고했다. 또한 네이버 뉴스의 후속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도 4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