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므누신 전 미국 재무장관. 사진출처=연합뉴스
스티븐 므누신 전 미국 재무장관. 사진출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시절 재무장관을 지낸 스티븐 므누신이 강제 매각 위기에 몰린 중국계 동영상 플랫폼 틱톡 인수 의사를 밝혔다.

므누신 전 장관은 14일(현지시간) CNBC에 출연해 “틱톡 금지법안은 통과돼야 하며, 틱톡은 매각되는 게 마땅하다”면서 “이것은 매우 좋은 사업이며, 나는 틱톡 인수를 위해 투자자들을 모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틱톡은 미국 사업가들이 소유해야 한다"며 "중국에서 미국 기업이 이런 사업을 운영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므누신 전 장관은 골드만삭스 출신으로 현재 리버티 스트래티직 캐피털을 운영 중이다.

전날 미 하원은 안보 우려를 이유로 틱톡 금지법안을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가결했다.

이 법안은 미국 내에서 외국의 적이 통제하는 앱의 배포, 유지, 업데이트를 불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이 상원에서도 통과돼 발효되면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6개월 안에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매각해야 한다. 매각에 실패하면 구글이나 애플 등은 앱스토어에서 틱톡을 제공할 없게 된다.

그러나 젊은층을 중심으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틱톡의 영향력과 그에 따른 경제 효과를 감안할 때 법안이 실제 통과될 경우 파급력은 만만치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미국내 틱톡 사용자는 1억7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미국 정치권은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예속돼 있으며 미국 틱톡 사용자의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 왔다.

상원에서의 법안 통과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앞서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틱톡이 없어질 경우 자신과 구원 관계에 있는 페이스북의 사업만 커질 것이라면서 틱톡 금지법안에 공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틱톡 금지법안이 통과할 경우 법안에 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