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야구장의 틱톡 광고. 사진출처=연합뉴스
미국 야구장의 틱톡 광고. 사진출처=연합뉴스

미국내 이용자가 1억7000만명에 이르는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퇴출 위기에 몰렸다.

미국 하원은 13일(현지시간) 안보 우려를 이유로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한 틱톡 금지법안(외국의 적이 통제하는 앱으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는 법안)을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가결했다.

하원 미중전략경쟁특별위원회의 마이크 갤러거 위원장(공화당)과 민주당 간사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 등이 공동 발의한 이 법안은 미국 내에서 외국의 적이 통제하는 앱의 배포, 유지, 업데이트를 불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이 상원에서도 통과돼 발효되면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6개월 안에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매각해야 한다. 매각에 실패하면 구글이나 애플 등은 앱스토어에서 틱톡을 제공할 없게 된다.

미국 정치권은 그동안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예속돼 있으며 미국 틱톡 사용자의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 왔다.

상원에서의 법안 통과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는 틱톡 금지법안을 지지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 지지그룹인 진보 진영 일부에서도 표현의 자유 등을 이유로 틱톡 금지법안에 반대하고 있다.

틱톡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는 상원이 사실을 고려하고 지역구민 말을 경청하는 한편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1억7000만명의 미국인과 700만명의 소상공인, 그리고 경제에 미칠 영향을 깨닫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틱톡이 없어질 경우 자신과 구원 관계에 있는 페이스북의 사업만 커질 것이라면서 틱톡 금지법안에 공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페이스북은 2021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극렬지지자들이 의회에 난입한 1·6 의사당 폭동 사태 이후 근거 없는 내용을 통한 선동을 우려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정지시켰다.

백악관은 이날 틱톡 금지법안의 하원 통과와 관련, “상원에서 신속하게 행동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지난 8일 의회에서 틱톡 금지법안이 통과할 경우 법안에 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