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슈퍼소닉이 4주년을 맞이했다. 사진=유니티.
유니티 슈퍼소닉이 4주년을 맞이했다. 사진=유니티.

유니티(NYSE: U)는 지난 2020년 2월 정식 론칭된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솔루션 ‘유니티 슈퍼소닉’이 4년 만에 총 100편이 넘는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49억 회 누적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퍼블리셔로 자리매김했다고 13일 밝혔다.

유니티 슈퍼소닉의 지난해 성과는 두드러졌다. 데이터에이아이(data.ai)에 따르면, 슈퍼소닉과 함께 출시한 게임 중 3편이 지난 해 전 세계 하이퍼 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상위 10위권 내에 든 것이다. ‘브릿지 레이스’가 2위를 차지했으며, ‘고잉 볼즈’가 3위, ‘톨 맨 런’이 9위에 올랐다.

2023년 글로벌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10위 하이퍼 캐주얼 게임. 사진=유니티.
2023년 글로벌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10위 하이퍼 캐주얼 게임. 사진=유니티.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 100위 게임 중 유니티 슈퍼소닉의 게임은 ▲브릿지 레이스 ▲고잉 볼즈 ▲톨 맨 런 ▲이모지 퍼즐 ▲빌드 어 퀸 ▲슬로우 모 런 ▲하이드 앤 시크 등 총 7편에 달하며, 하이퍼 캐주얼 포함 전체 게임 장르 기준으로 브릿지 레이스는 전체 11위, 고잉 볼즈는 1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슈퍼소닉에서 출시한 게임들도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23년 8월에 출시된 ‘빌드 어 퀸’은 출시 직후 9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에서 5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20위 이내를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다. 또한, 한국 개발사 4S 게임즈와 함께 퍼즐 게임 ‘카모 스나이퍼’를 출시해 탑 차트 순위에 안착했다. 출시 직후 미국 안드로이드 기준 상위 게임 다운로드 차트에 8위에 올랐으며, 출시 후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안드로이드 탑 100 게임 차트 내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data.ai의 분석에 따르면, 아주르 게임즈, 텐센트, 원소프트에 이어 전 세계 게임 다운로드 수 기준 4위 퍼블리셔에 달하는 성과이며 메타와 구글, 바이트댄스 등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7위 규모의 퍼블리셔로 자리했다. 더불어 하이퍼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전체로는 세계 2위 퍼블리셔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유니티 슈퍼소닉 측은 이런 성과의 배경으로 퍼블리싱 과정을 간소화함과 동시에 유저를 위한 다양한 데이터 및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화이트 박스' 접근 방식을 퍼블리싱에 접목하고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풍부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반영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슈퍼소닉의 지식 허브를 통해 개발자들의 아이디어 창출, 프로토타입 개발, 시장성 테스트, 게임 기획, 마케팅, 광고 소재, 게임 성장 기술 발전을 위한 콘텐츠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허브도 성장 원동력 중 하나로 손꼽았다. 이밖에도 A/B 테스트 프로세스의 혁신, '모든 게임 페이지'에서 설치당 비용(CPI), 게임 플레이 시간, 잔존율 등 개발자가 원하는 핵심성과지표를 빠르게 파악한 점도 주효했다.

나다브 아쉬케나지 유니티 그로우 수익 책임자(CRO)는 "2023년은 슈퍼소닉에게 셀프 서브 플랫폼의 대규모 개편을 단행하는 매우 흥미진진한 해였다"면서 "슈퍼소닉은 브릿지 레이스, 고잉 볼즈, 톨 맨 런 등 기존 출시된 게임 모두 차트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유저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크리에이터에게 다양한 수익과 성공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