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미국에서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을 사실상 금지하는 법안이 연방 하원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미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틱톡의 중국계 모기업 바이트댄스의 완전 매각 전까지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 법안 발의에는 미중전략경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공화당 마이클 갤러거 의원과 특위 민주당 간사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을 비롯해 20여명의 의원이 초당적으로 참여했다.

이 법안이 효력을 발휘하게 되면 바이트댄스는 165일 안에 틱톡을 매각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미국 앱 스토어에서 틱톡 판매는 불법으로 규정된다. 법안은 이른바 '적국의 기업이 통제'하는 다른 앱에 대해서도 유사한 금지 조항을 포함했다.

CNN은 “인터넷 호스팅 서비스에서 틱톡 트래픽 및 콘텐츠 전송을 제한할 수 있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는 틱톡 규제와 관련한 가장 강력한 법안”이라며 “입법화하면 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틱톡은 미국에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폭발적 인기를 모으고 있는 동영상 공유 앱이다. 미국 내 사용자가 1억7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와 정치권은 틱톡의 모회사가 중국 기업이라는 점을 지목, 사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흘러 들어갈 가능성을 우려해 왔다. 백악관은 지난해 연방정부 전 기관에 틱톡 사용 금지령을 내린 상태다.

틱톡은 법안 통과 직후 "해당 법안은 미국 전역에서 틱톡의 전면 금지를 의미한다"며 "1억7000만 미국인으로부터 표현의 자유라는 헌법적 권리를 빼앗는 조치"라고 반발했다.

틱톡은 미국 내 서버를 두고 사용자 정보를 별도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