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를 만나 XR(확장현실) 사업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주완 LG전자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권봉석 (주)LG COO. 사진=LG전자
LG전자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를 만나 XR(확장현실) 사업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주완 LG전자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권봉석 (주)LG COO. 사진=LG전자

LG전자가 향후 출시할 XR(확장현실) 헤드셋에 메타의 OS(운영체제) 탑재를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타는 자사 OS를 공유해 스마트폰 시대의 안드로이드 자리를 노리고, LG전자는 메타로부터 XR 하드웨어 관련 핵심 기술을 공유받아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그림이다. 

이에 앞서 지난달 28일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 찾아와 LG와 XR사업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이 회의에는 ㈜LG 권봉석 COO(최고운영책임자)와 LG전자 조주완 CEO, 박형세 HE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LG 권 COO는 메타와 다른 LG 계열사들간 협력 가능성을 고려해 함께했다.

회의에서는 양사의 차세대 XR 기기 개발과 관련된 사업 전략부터 구체적 사안에 이르기까지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조 CEO는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를 직접 착용해 보는가 하면, 저커버그 CEO는 LG전자가 TV를 2억대 이상 팔고, 콘텐츠 업체 3500여곳과 함께한다는 점에 놀라며 긍정적으로 얘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LG '야심작' XR 헤드셋에 메타 OS 들어간다

5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LG전자는 메타로부터 XR 헤드셋 관련 핵심 기술을 공유받는 대신, 차후 출시할 LG전자 XR 헤드셋에 ‘메타 퀘스트 OS’를 탑재하는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LG전자는 “여러가지를 협의하는 중이며 협력 가능성 중 하나”라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 어떤 기술을 공유하고, OS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갈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협력의 속도는 빠른 편이다.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현재 메타는 퀘스트3까지 직접 XR 헤드셋을 만든 경험이 있다. 그런 만큼 기술을 포함해 소비자가 뭘 원하는지에 대한 데이터까지 메타로부터 공유받을 예정이다”라며 이어 “(LG전자는) 현재 상태에선 메타 퀘스트의 OS를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구글이 메타에게 자신들이 새롭게 개발하고 있는 XR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안드로이드XR’에 합류할 것을 제안했고, 메타는 이를 거절한 바 있다. OS 확장성이 각광받는 상황에서 자사 XR 생태계를 지키기 위함이다. 실제로 메타의 CTO인 앤드류 보스워스는 “수년 동안 VR에 집중하고 있는 메타를 지원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던 구글이 파트너들에게 안드로이드XR을 소개하면서 메타가 생태계를 분열시키고 있는 것처럼 말하지만, 생태계를 분열시키는 것은 구글”이라고 비판했다. 

XR 기기를 두고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라고 평가하는 만큼, 업계에선 XR OS 시장을 두고 메타와 구글의 경쟁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온 배경이다.

그 연장선에서 LG전자는 업계 1위인 메타로부터 관련 기술과 소비자 데이터를 공유받아 폭발적으로 성장할 XR 시장을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협업에 동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메타 퀘스트 OS를 자사 XR 헤드셋에 탑재하는 것을 계기로 양사의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이다. 

시너지는 무엇?

그 구체적 시너지 중 하나가 바로 콘텐츠다. LG전자와 메타는 콘텐츠 분야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할 전망이다.

올해 초 애플의 XR기기인 비전 프로는 사전예약에서만 20만대가 팔리며 시장 예상을 뛰어넘었지만, 최근 반품 행진이 줄을 잇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는 비싼 가격(3500달러)에도 불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부재를 문제 원인으로 꼽는다. 

메타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달 한국을 찾은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최고경영책임자)는 데브즈유나이티드게임즈와 스토익엔터테인먼트 등 VR 게임 업체와도 만남을 가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런 배경에 LG전자는 매력적인 파트너다. LG전자는 그간 TV 수요가 부침을 겪음에 따라 TV 사업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결과 자사 FAST(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LG채널’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확보에 매달려 큰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현재 LG채널은 전세계 27개국에 30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며, 각 나라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관계자는 “큰 방향에서 보자면 LG채널에서 확보한 콘텐츠를 XR기기를 통해 소비자가 체험할 수 있게 할 것이며, 이러한 콘텐츠를 메타와 공유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XR 시장은 2022년 293억달러에서 2026년 1000억달러로 연 평균 3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