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등과 결합한 첨단 농업기술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4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올해 주요 업무계획에 따르면 농업을 고소득·첨단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혁신과 디지털 전환에 나선다는 전략으로 청년농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농식품 분야 창업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한 훈 농식품부 차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올해 주요 업무계획 관련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농식품부
한 훈 농식품부 차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올해 주요 업무계획 관련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농식품부

우선 원예농가 1100곳에 생산기술와 방제, 악취제거 등의 솔루션을 보급하는 동시에 축산농가에는 질병, 악취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을 지원한다.

수직농장을 농지에 설치할 때 일시 사용기간을 최장 8년에서 16년으로 늘리고 농촌특화지구내 농지에 설치하도록 규제를 개선한다.

올해 청년대상 농지공급 예산도 작년 대비 45% 확대했으며 영농창업 지원대상을 5000명으로 늘렸다.

또 식품가공과 관광, 외식 등 분야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 한해 서비스 지원체계를 오는 6월 구축하고 2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추가 결성한다.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3곳을 구축하는 한편 그린바이오 연구생산 거점기관과 벤처캠퍼스를 각각 11곳, 5곳으로 각각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농식품과 연관산업 수출액을 올해 135억 달러로 확대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중동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오는 10월 농업 외교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농가 피해복구 단가를 현실화하고 지원항목도 추가한다는 전략이다. 하반기에는 공익직불제 기본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무기질비료 가격 인상분 차액 288억원과 축산농가 사료구매자금 융자 1조원, 시설농가 유가보조금 70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작년 냉해 피해가 심했던 사과와 배의 경우 생육관리협의체를 통해 수급불안에 대응하고 기후변화를 고려한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이달중에 마련할 예정이다.

적정 재배면적 사전 관리대상 품목에 마늘, 양파 외에 겨울 무를 추가하고 참여 지방자치단체를 6개 시·도로 확대한다.

채소가격안정제의 보전비율을 평년 가격의 12%에서 20%로 상향하고 농산물온라인 도매시장도 활성화해 취급규모를 5000억원으로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빈집 활용 민박을 활성화하고 농지에 농촌 체류형 쉼터를 설치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 농업진흥지역의 3㏊ 이하 자투리 농지정비에도 나서며 스마트 교통모델을 도입하고 보건복지부와 협력해 비대면 진료를 확대·개선할 예정이다.

오는 12월 동물학대 처벌 강화와 의료체계 개편 등에 관한 중장기 방향을 담은 제3차 동물복지종합계획을 수립한다.

하반기에는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법률안을 마련하는 한편 동물병원 전문 수의사와 상급 동물병원 체계 도입을 검토하고 오는 9월에는 개식용종식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 훈 농식품부 차관은 "농촌 소멸 고위험 지역 세제혜택과 관련해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취득세 등을 추가 지원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기재부, 행정안전부 등과 협의해 추가 세제혜택의 부여방안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