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사진출처=연합뉴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사진출처=연합뉴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며 연내 생성형 AI 출시 가능성을 시사했다.

28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진행된 연례 주주총회에서 쿡 CEO는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보고 있고 이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면서 "생산성, 문제 해결 등의 측면에서 사용자들에게 혁신적인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고 CNBC 등이 전했다.

애플은 오픈AI의 '챗GPT'나 구글의 '제미나이' 등에 대적할 만한 AI 모델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올해 예정된 주요 발표를 예고했다.

다만 쿡 CEO는 “올해 말에 미래를 재정의할 수 있다고 믿는 또 다른 기술인 생성형 AI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할 방법을 고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애플표 생성형 AI 출시 가능성을 내비쳤다.

애플은 매년 6월 열리는 연례 개발자 행사인 '세계개발자대회(WWDC)'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기능을 발표해 왔다.

또 쿡 CEO는 기존의 여러 애플 제품을 'AI 기반'으로 재구성해 수년간 AI 기술을 개발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AI라는 표현 대신 ‘머신러닝’이라는 용어를 써온 애플에 괄목할 만한 변화라고 CNBC는 지적했다.

현재 애플은 가상현실(VR) 헤드셋 ‘비전 프로’의 핸드 추적 도구와 ‘애플 와치’의 심박수 알림에 자사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맥북에 내장된 애플 칩도 AI를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쿡 CEO는 “AI가 사용자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면서 “AI를 사용하면 애플 와치가 운동을 추적하며 산책을 하는지 수영을 하는지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고, 교통사고가 났을 때 아이폰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을 포기한 데 대한 질문도 쏟아졌으나 쿡 CEO는 답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