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26일 최근 인공지능(AI)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 세계 주요 통신사들과 손잡고 AI 기술 발전 및 산업 리더십을 위한 글로벌 연합체를 결성하였다고 발표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4에서 SK텔레콤은 유럽, 중동, 아시아 지역의 주요 통신사 경영진들과 만나 AI 기술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위한 공동 법인 설립 계획을 공개했다. SK그룹의 최태원 회장도 이번 행사에 참여하여 도이치텔레콤, e&그룹, 싱가포르 텔레콤 그룹, 소프트뱅크와 함께 AI 기술 혁신 및 산업 생태계 리더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들 회사는 작년 7월 서울에서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GTAA)'의 출범을 선포하며, AI 관련 기술 및 사업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사진=SKT
사진=SKT

이번 MWC24에서는 GTAA 창립 회의를 개최하고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목적으로 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자리에는 최태원 SK 회장과 유영상 SKT CEO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하여 계약에 서명하였다.

합작법인은 '통신사 LLM'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여러 언어를 포함하는 다국어 LLM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LLM은 일반 LLM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사용자 의도 파악에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이미 한국어 LLM 개발에 앞장서 왔으며, 해당 모델을 활용해 전 세계적으로 약 13억 명의 고객 기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GTAA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통신사 AI 라운드테이블(GTAR) 행사를 주최하여 다른 통신사들과의 협력을 제안하였다.

유영상 SKT 사장은 "합작법인과 GTAA를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 주도권 확보"를 목표로 하며, 클라우디아 네맛 도이치텔레콤 기술혁신담당 이사와 데나 알만수리 e& 그룹 AI & 데이터 최고 책임자 등 역시 이번 합작법인 설립이 고객 서비스 혁신으로 이어질 것임을 강조하였다.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도이치텔레콤 기술혁신담당이사(Board Member for Technology & Innovation)는 “독일에서는 월 10만 건 이상의 고객 서비스 대화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처리될 만큼 AI가 고객과 챗봇 간의 대화를 개인화하고 있다”며,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유럽과 아시아를 더욱 가까워지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데나 알만수리(Dena Almansoori) 이앤(e&) 그룹 AI&데이터 최고책임자(Group Chief AI and Data Officer)는 “텔코 LLM은 고객 지원을 손쉽게 하고 개인화된 추천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혁신할 것”이라며 “GTAA를 통해 통신을 혁신할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콴 문 위엔(Yuen Kuan Moon) 싱텔 그룹 CEO는 “텔코 LLM은 챗봇 기능을 크게 확장해 고객의 기술적 문의에 적절한 답을 하는 등 복잡한 고객 문제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통신 업계가 AI 개발 협력에 뜻을 모은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히데유키 츠쿠다(Hideyuki Tsukuda) 소프트뱅크 부사장 겸 CTO(Executive Vice President&CTO)는 “GTAA와 같은 강력한 동맹을 통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혁신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며, 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 혁신의 시대를 열 것”이라며 “전 세계 커뮤니티에 원활한 연결성과 무한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통신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