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열린 '교원 CQ 창의력 대회'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교원그룹 제공
지난 18일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열린 '교원 CQ 창의력 대회'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교원그룹 제공

교원그룹(회장 장평순)은 융합창의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교원 CQ(Creative Quotient) 창의력 대회'를 지난 18일 마쳤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교원 CQ 창의력 대회는 교원그룹과 서울교육대학교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수리·과학·언어 영역의 창의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진단한다.

대회는 1차 지필 평가와 2차 과제수행형진단으로 나눠 진행된다. 서울교대 교수진이 문항을 직접 출제하며 타 진단 평가와 차별성을 높이고자 모든 문항을 주관식으로 구성해 정답 도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약 3600여 명의 학생이 참가해 창의력 발달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1차 평가에 약 1000명의 학생이 응시했으며, 학년별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 총 60명이 18일 서울교대 사향융합체육관에서 진행된 120분간의 2차 평가에 참여했다.

2차 평가는 수렴·발산·연관적 사고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해결방안을 도출하며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과제로 이뤄졌다. 이후 서울교대 교수진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평가단이 학년별 대상(4명), 최우수상(4명), 우수상(52명)을 선정해 총 3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많은 인재들과 교류하며 함께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