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이 15일 부산 거래소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한국거래소.
정은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이 15일 부산 거래소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정은보 신임 이사장이 '기업 밸류업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꼽으며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정 이사장은 15일 부산 남구 거래소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상장 기업의 노력 없이는 우리 증시의 고질적인 저평가 문제를 해소하는것이 불가능하다"며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성공을 위해 거래소가 중심을 잡고 뚝심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이사장은 이어 "정부와 함께 마련 중인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은 기업 스스로 생산성을 제고하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기업 문화의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방편"이라며 "상장사들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과 투자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지침을 면밀하게 마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구체적으로는 "거래소 내에 전담조직을 상설화하고, 상장기업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코스피·코스닥·코넥스 시장별 정체성을 확립해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신종증권시장, 기업성장집합기구(BDC) 등 효율적인 자금중개를 위한새로운 플랫폼을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특히 코스피·코스닥·코넥스 등 시장별 정체성을 더 뚜렷하게 확립해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복안이다.

신종 증권 시장, 기업성장집합기구(BDC) 등 효율적인 자금 중개를 위한 새 플랫폼을 도입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불공정 거래 대응 시장감시 조직·인력 확충

지능화된 신종 불공정거래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 감시 조직과 인력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정한 시장관리를 통해 투자자들의 자산형성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정 이사장은 "상장심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해 기업공개(IPO) 단계부터 시장 신뢰를 회복하겠다"며 "공매도 전산화 지원, 불법 공매도 감시 노력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지수 분야의 사업 조직을 개편해 현행 수수료 중심의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고 상장지수상품(ETP), 채권·외환·파생상품(FICC)도 확대 개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정 이사장은 전날 거래소 주주총회를 거쳐 8대 이사장에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