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최재형 의원실
출처= 최재형 의원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서울 종로구)이 예술과 젊은이들의 거리로 잘 알려진 서울시 종로구 혜화동의 대학로에 예술인들을 위한 ‘종합예술센터’ 건립을 총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최재형 국회의원은 14일 ‘최재형의 소·확·행 깨알공약 ⓵’을 통해 “지역민과 음악과 미술 등의 예술인이 한 공간에서 함께할 수 있는 (가칭) 혜화 복합종합예술센터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종로구는 우리나라의 문화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문화와 예술·공연 등의 본고장을 표방하는 곳이다. 또란 종로구 내 자하문로(옛 체부동 성결교회)에는 서울생활문화센터 등이 있어 생활 음악동아리를 위한 거점 공간이기도 하다. 따라서 혜화동 주민들은 대학로에서 연극과 음악 등의 예술 공연을 관람하고, 많은 예술인들 역시, 대학로에서 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처= 최재형 의원실
출처= 최재형 의원실

그러나 이러한 상징성이 무색하게 대학로에는 예술인들의 연습·공연 공간 등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오랫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그래서 대학로에 ‘예술인 복합종합예술센터’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최재형 의원은 대학로에 종로구민과 예술인이 함께할 수 있는 복합종합예술센터 건립을 추진해 ‘문화도시 종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최재형 의원은 “대학로에 전문예술가와 일반생활문화 예술인들을 하나로 연결해 주는 창작, 발표, 커뮤니티 활동이 한 공간에서 이뤄지는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라면서 “지역 예술 창작인들의 가장 기초적인 공공 창작공간과 예술인들의 교류 촉진을 위한 레지던시(호텔 수준의 숙박업소)·커뮤니티 공간이 대학로에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최재형 의원실
출처= 최재형 의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