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에서 'AI 포춘텔러' 설명 듣는 최태원 회장. 출처=연합뉴스
CES 2024에서 'AI 포춘텔러' 설명 듣는 최태원 회장. 출처=연합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설 연휴 이후 글로벌 경영 활동 재개를 위해 유럽으로 향한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최 회장은 오는 1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창구 역할을 맡은 독일 경제사절단에 상의 회장 자격으로 동행한다.

독일 경제사절단은 비즈니스 포럼 등 경제인 행사를 통해 참가 기업들의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현지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독일은 자동창와 전장(전기/전자 장비) 분야에 강점이 있는 만큼 해당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간 협력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이어 오는 26∼2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3대 전자·IT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 참석한다.

최 회장은 이번 MWC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 경쟁 상황을 직접 살펴보고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주요 경영진을 대면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7월 SK텔레콤은 세계 유력 통신사들과 함께 각사 역량을 합쳐 공통의 AI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최 회장은 당시 온라인으로 진행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 참석해 적절한 시점에 오프라인에서 만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주요 참여사들이 모이는 MWC에서 반년 만에 다시 최고경영자(CEO)들과 회동할 가능성이 유력해 보인다.

최 회장은 연초부터 해외 주요 국가를 방문하고 유력 인사를 만나며 글로벌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SK의 올해 경영 키워드 중 하나가 '글로벌 협력'인 만큼 최 회장이 임직원보다 앞서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