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얼굴 살은 안 빠져요. 조금만 먹어도 다시 턱이나 광대, 볼 쪽에 지방이 붙어 있으니 얼굴도 다이어트 한 것처럼 매끈하게 갸름해지고 싶어요”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고민이 윤곽주사에 대한 기대를 대변해준다. 윤곽주사는 병원 마다 짧게는 5분 길어도 30분 내외로 시술 시간도 짧고, 일상에 바로 복귀 가능하며 최대 5일 이후 효과를 바로 볼 수 있다. 어느 병원에 가도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으니 선호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높은 인기와 달리 고르게 만족하기 어려운 시술이다. 비교적 보편화된 보톡스나 필러처럼 성분에 따른 지속도나효과를 확인하지 않고, 막연한 기대로 시술 하거나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가기 때문이다. 어느 시술이나 부작용은 있으며, 비용 대비 효과 없는 투자도 있다. 똑똑하게 나를 가꾸기 위해, 윤곽주사로 불리는 ‘얼굴살 교정을 위한 지방분해주사 시술’을 고민한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3가지를 알아보자. 

첫째, 윤곽주사는 ‘얼굴 지방분해 주사‘로 병원마다 명칭이 다르다. 보톡스와 필러는 시술명이고 어떤 제조사의 주사액을 사용하는지, 어떤 부위에 주입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반면 윤곽주사는 xx핏 주사, 축소 주사, xx각 주사 등 다양하게 불린다. 

그 이유는 각 병원의 노하우가 다르기 때문이다. 지방분해주사는 지방세포를 분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약물을 조합하는데 이때 약물의 종류와 배합비율은 시술기관 및 의료진에 따라 다양하다. 주사를 1제, 2제로 나누어 얼굴선 조각을 디자인하는 ‘갸르미 주사’ 역시 마찬가지다. 동일한 효과를 추구하는데 이름이 다르다는 것은, 그 병원에 가야만 해당 노하우가 담긴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둘째, 지방 세포 크기와 수 모두 줄여야 반영구적으로 유지 된다. 윤곽주사액을 구성하는 배합제는 종류가 다양한데 이중 스테로이드를 주 성분으로 하는 시술은 유지기간이 짧다. 금방 원래 얼굴로 돌아와 재 시술 주기가 너무 짧거나, 조금만 체중이 증가해도 얼굴살까지 같이 붙는 것이다. 

그 이유는 스테로이드가 지방세포의 크기 자체를 작게 줄이는 역할만 하는데 있다. 얼굴 부위에 과도한 양의 지방이 축적된 이유는 두 가지다.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거나,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져 있는 경우다. 갸르미주사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고 안정성을 보증하는 성분을 혼합하여 불필요한 지방 세포는 파괴하고, 필요한 지방은 크기를 줄이는 식으로 지방 축적 두 가지 원인에 모두 개입해서 유지기간이 길다. 일정기간 동안 체중이 늘어도 얼굴살이 붙지 않고, 날렵한 턱선이 유지되는 것이다. 

셋째, 의사가 보는 얼굴과 내가 보는 얼굴은 다르다. 주사액을 시술 전 미리 배합해 놓는지, 환자마다 다른 얼굴에 적합한 정도를 고려해 배합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팁이 될 수 있다.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이 마지막 한 끗 차이를 만든다. 

당연한 소리지만 같은 얼굴은 없다. 안전하고 효과까지 뛰어난 성분을 배합했더라도 동일한 시술을 모두 다른 받았다면 그 절반 가까이는 자신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 무작정 지방만 제거 한다고 거울 볼 때마다 만족스러운 얼굴형으로 바뀌진 않는다. 

통상적으로 자신이 보는 얼굴은 셀카, 거울 등을 통해 정면을 단면적으로 파악해 “심술보처럼 보이는 팔자 주변 살만 없었으면, 뚱뚱하게 보이는 턱살만 제거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병원을 내원한다.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만큼의 주사액을 주입해도 어딘가 아쉽고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다. 

사진=솔루션의원
사진=솔루션의원

얼굴은 3D처럼 입체적으로 타인에게 인식 된다. 특히 다양한 시술 케이스를 접해본 전문 의료진은 더욱 세밀하게 관찰 할 수 있다. 각선미처럼 매끈하고 아름다운 얼굴선은 개개인마다 다른 골격에 맞는 비율, 각도, 균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갸르미 주사는 시술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긴 편이다. 짧으면 5분이내 끝나는 다른 주사들과 다른 이유는 시술 전 진찰을 통해 환자의 주관적 고민, 의사가 보는 균형적 관점에 대해 파악한 후 개인에게 딱 맞는 얼굴형을 디자인 하고 시술한다. 또 시술 부위의 조직주성을 파악해 지방 함량이 많은지, 부기 및 림프순환을 저해 하는 섬유조직이 많은지 확인한다. 

특히 주사제를 1제, 2제로 두 번 나눠서 사용하는데 이는 개인의 골격, 이미지, 인상을 고려하고 적합한 얼굴형의 균형과 각도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1제로 한번 주사한 후, 2제로 한번 더 주사하는 것이다. 시술 전 주사액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주사제의 비율은 환자마다 다르게 조절한다. 

덧붙여, 노화로 인해 피부가 늘어진 경우까지 완벽하게 해결하진 못한다. 갸르미 주사 등의 윤곽 주사로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 윤곽선이 아무리 뚜렷해도 노화 등의 탄력저하로 피부가 늘어지고 힘이 없다면 측면 45도 각도로 보았을 때 넓적한 얼굴처럼 보일 수 있다.

이때 갸세라 등의 울쎄라 리프팅을 함께 시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울쎄라 리프팅으로 흐물거리는 피부탄력을 올리고 골격구조 대로 피부를 착 붙게 하면 이목구비의 균형을 잡는 면과 선의 형태를 구분하기 어렵게 해서 또렷하지 않고 넓적해 보이는 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갸르미 주사 등을 통해 이중턱, 광대, 심부볼 등의 지방을 분해하고 라인을 개선하면 얼굴살이 빠지는 다이어트는 물론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입체감이 확연하게 살아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