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
종근당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

종근당은 24일 차세대 항균코팅 티슈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를 출시했다.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는 살균·소독 효과가 있는 염화디데실디메틸암모늄(DDAC)과 유기실란(OTPA-1)을 주원료로 하는 병원용 항균코팅 티슈다.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의 항균막은 잠자리 화석의 날개를 모방해 만들어졌다. 잠자리 화석의 날개 표면에서 발견한 스파이크 구조제는 화석을 미생물에 의한 손상 없이 보존되도록 만든다.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는 이를 항균막으로 구현해 즉시 살균작용을 한 뒤 항균 스파이크가 표면에 코팅되어 물리적으로 균의 사멸(항균)을 유도한다.

제품은 국내 유일의 차세대 항균 코팅 기술을 적용하여 단 1회 사용으로 즉시 살균효과와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다.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CRE),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MRSA) 등 다제내성균에 대해서도 뛰어난 사멸능력을 가졌다.

특히 국내 GLP(우수실험실관리기준) 연구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환경부 제품 승인 기준인 급성 경구·경피·흡입, 피부 자극성·부식성, 눈 자극성·심한 눈 손상, 피부과민성 등 6가지 안전성 테스트를 완료하고 국내 살균제 중 유일하게 90일 반복 흡입 독성시험을 거쳐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병원의 환경소독 뿐만 아니라 실내 살균, 어린이 및 반려동물 용품 위생 살균, 자동차 살균 등 일상 생활에서도 세균으로 인한 감염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김영주 종근당 대표는 “바이오 스파이크 가드는 나노 스파이크 구조와 표면 결합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방식의 항균코팅 티슈”라며 “안전하고 우수한 살균 및 항균효과로 다양한 경로의 세균에 노출된 병원에서 감염 관리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