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입주민 1421명에게 올 겨울 난방비를 질문한 결과, '작년과 비슷하게 나올 것 같다'는 20%에 그쳤다. 많이 나올 것 같다는 무려 75%를 차지했으며 5%만 적게 나올 것 같다고 답했다.

예년보다 큰 추위가 적었지만 고유가로 전기·가스요금이 상승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정세 변화로 에너지 수급 리스크가 커지는 것도 비슷한 결이다.

한편 필수 난방 아이템으로는 추운 겨울에도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 주는 '전기온열·온수매트'(70%, 복수응답)가 1위로 뽑혔다. 무신사 힛탠다드, 탑텐 온에어 같은 발열내의(39%)가 2위였다. 패딩처럼 금액대가 높은 겨울 의류에 비해 큰 고민 없이 마련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난방가전제품의 엘리베이터TV 광고 모델 선호도는 '공유'(7.7%)가 남자 연예인 1위를 차지했다. 동서식품 카누 커피 광고 모델로 10년 이상 활동하며 쌓아온 따뜻한 커피 이미지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편안한 수면을 연상시키는 에이스침대 광고 모델 박보검(6.8%)이 2위에 올랐다. 마동석(4.9%), 지진희(3.8%), 남궁민(2.8%)은 3~5위를 기록했다.

사진=포커스미디어
사진=포커스미디어

여자 연예인 1위는 '박보영'(7.7%)이 차지했다. 지난해 주연을 맡은 영화와 드라마가 흥행하고, 어린이병원에 꾸준히 성금을 기부하는 따뜻한 선행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21년 한국광고주협회(KAA)가 선정한 광고 모델인 아이유(4.9%)가 2위, 수지(3.8%), 박은빈(3.6%) 한지민·한효주(2.8%)가 3~5위에 올랐다.

강슬기 포커스미디어코리아 데이터전략팀 팀장은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는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솔루션 '팩트(F.act: Focusmedia Analysis Consumer Trend)'로 지역·중앙난방 및 아파트 구조에 따른 열효율 등 단지별 난방상황에 맞춰 오디언스 그룹을 타기팅한 멀티 소재 광고를 제작·송출할 수 있다"며, "이사철, 계절가전 구입 시즌에 내가 사는 아파트 주변 가전매장의 할인 정보를 포함한 맞춤형 광고도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