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X그룹이 베트남에 조성할 36홀 골프장 조감도. 제공=KX그룹
KX그룹이 베트남에 조성할 36홀 골프장 조감도. 제공=KX그룹

국내 골프산업 기업인 KX그룹이 한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다낭 이웃도시이자 베트남 마지막 왕조의 수도인 후에 지역에 국내 기업 최초로 골프리조트 단지를 조성한다.

KX그룹이 "베트남 후에 지역 해안가에 연내 착공 예정으로, 36홀 골프장과 5성급 호텔 등을 지을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KX그룹이 건설하는 골프리조트는 후에성 해변지역인 퐁 디엔현에 부지 270만㎡(약 80만평)규모로 조성되며 36홀 골프장, 500실 규모의 5성급 호텔, 고급 풀빌라 300채 등으로 이뤄진다. 오는 2026년 말~2027년 초 사이에 단계적으로 개정 예정이다.

사업 예정 부지는 지난해 개장한 후에성 푸바이 국제공항 및 후에 시내에서 자동차로 30분 정도 면 닿을 수 있다. 오는 2027년 리조트 앞으로 해안도로가 개통되면 교통여건 개선으로 관광객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베트남 후에성을 방문한 최상주 KX그룹회장(왼쪽)이 응우옌 푸엉 후에성장과 면담하고 있다.  제공=후에성
베트남 후에성을 방문한 최상주 KX그룹회장(왼쪽)이 응우옌 푸엉 후에성장과 면담하고 있다. 제공=후에성

KX그룹에 따르면 이번 골프리조트 단지 조성을 위해 최상주 KX그룹 회장이 최근 베트남을 방문, 응우옌 푸엉 후에성장, 쭝 후에 문화재보호센터장 등을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후에성 측은 골프리조트 건설을 위한 인허가 절차를 이른 시일에 마무리 짓고 KX그룹은 연내 착공에 나선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최상주 회장은 이 자리에 "후에성의 골프 및 관광산업 개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후에성과 KX그룹이 골프 외에도 K컨텐츠몰, 여행사업 등 각종 사업을 협력적으로 추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응우옌 위원장은 "KX리조트는 후에성의 골프관광산업 발전에 매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KX그룹이 이를 조속히 개발 완료할 수 있도록 후에성이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KX그룹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하여 앞으로 있을 후에성의 다른 여러 개발사업에 있어서도 KX그룹이 많은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후에성은 베트남 중부지역, 태평양 연안에 위치해 있으며, 남쪽은 다낭시, 서쪽은 라오스, 북쪽은 꽝찌성에 접한다. 성도(省都)인 후에는 베트남 마지막 왕조인 응우옌 왕조(1802~1945년)의 수도로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명실상무한 베트남의 대표 역사유적 도시로서 황궁인 후에성과 여러 왕들의 왕릉이 도시를 관통하는 흐엉강을 따라 자리잡고 있다.

후에시는 다낭시에 이어 베트남의 6번째 특별시로 승격이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푸바이 국제공항 개통, 다낭에서 라오스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완공 등 교통 인프라를 빠르게 확장 중에 있으며, 다수의 역사 관광자원에 더해 현재 해안가 20km 구간에 리조트단지 및 골프장 등 대규모 휴양 인프라를 조성 중에 있다. 지난해 8월 인천공항과 푸바이 공항 간 첫 전세기 운항이 시작되면서 인천에서 4시간이면 현지에 도착할 수 있다.

KX그룹 관계자는 "베트남의 소득수준에 향상에 따라 현지인들의 골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한국인 골프 및 관광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다"면서 "후에지역의 골프장은 1곳에 불과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골프인구를 수용하기 역부족인 상태이며 성 정부가 관광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어 골프리조트사업의 전망이 매우 밝다"고 했다.

KX그룹은 국내에서 클럽72, 신라CC, 파주CC 등 7개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골프산업 기업이다.